연 7%대 금리 '장병적금' 29일 14개 은행서 출시
연 7%대 금리 '장병적금' 29일 14개 은행서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5%대에 인센티브, 비과세 혜택 등 추가...적립한도 20만→40만
한 장병이 분대장 취임식을 하고 있다. (사진=김무종 기자)
한 장병이 선임분대장을 인수인계 받고 있다. (사진=김무종 기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연 5%대 금리에 인센티브와 세제 혜택 등을 얹어 사실상 연 7%대 금리를 제공하는 장병적금이 29일 은행권에서 출시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8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장병내일준비적금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과 5개 시중은행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금융위원회와 국방부는 병사가 전역 후 취업준비·학업 등을 위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두 부처의 첫 작품인 장병내일준비적금은 29일 14개 은행에서 일괄 출시된다.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우정사업본부 등 사실상 모든 시중은행이 해당한다.

가입 대상은 현역병과 상근예비역,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대원, 사회복무요원 등이다.

은행별로 복무기간에 연 5%대 적금 금리를 제공하고 여기에다가 정부 재정지원을 통한 추가 적립 인센티브(1%포인트)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15.4%)를 감안하면 연 7% 중반에 달한다.

월 적립한도는 기존 20만원에서 40만원으로 올라갔다.

야전부대에 근무하는 병사는 국방인사정보체계에서 장병내일준비적금가입자격 확인서를 발급받아 휴가나 외출 때 은행을 직접 방문해 가입하면 된다.

적금 만기 시에는 재정지원자격 확인서를 지참해 은행에서 적금 만기액·이자를 수령하면 된다.

하나은행 성북동지점 관계자는 "군인 외 가입대상이 확대되고 적립금액도 높아졌다"며 "전에도 휴가 시 군인들이 가입을 위해 지점을 찾아온 사례가 많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