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국민은행·농협은행, 3년간 국고·공자기금 위탁운용
한국증권·국민은행·농협은행, 3년간 국고·공자기금 위탁운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20조원에 달하는 국고금과 공공자금관리기금 여유자금 위탁운용사에 한국증권금융,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등 3개사가 선정됐다.

기획재정부는 31일 서울플라자호텔에서 이들 3개사와 국고금 및 공자기금 위탁운용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국고자금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운용방향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기재부는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공개입찰에 응찰한 국내 금융기관 4개사를 상대로 자기자본비율, 총자산 규모, 운용전략, 리스크관리 등에 대한 평가를 거쳐 3개사를 최종선정했다.

이들 3개사는 다음달부터 2021년 8월까지 3년간 국고금과 공자기금 여유자금을 운용하게 된다. 운용대상 국고금과 공자기금 여유자금(평잔)은 지난해 기준 19조7000억원 규모다.

기재부는 반기별로 운용사의 안정성, 유동성, 수익성에 대해 성과평가를 해 운용사별로 규모를 차등배분 한다는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국고금과 공자기금은 국가의 모든 재정운용의 기초가 되는 재원"이라며 "여유자금 운용과정에서 국고자금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리스크 관리에 역점을 두고, 필요한 시기에 자금회수가 가능하도록 유동성을 확보하는 한편 수익률 제고를 위해서도 적극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