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 '7전8기 재도전 생태계 구축 방안' 마련...재창업 지원
기업인 '7전8기 재도전 생태계 구축 방안' 마련...재창업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실패 부실채권 3조3000억원 정리 8만명 채무조정
재창업 지원 시 과거 실패원인 우선 분석…재실패 최소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 두번째)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부가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에서 보유한 부실채권 3조3000억원을 정리해 8만여명의 채무조정을 지원한다.

정부는 12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중소기업인의 실패 부담을 줄이고 재도전할 기회를 확대하는 내용의 '7전8기 재도전 생태계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먼저 사업 실패에 따른 채무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책금융기관에서 보유한 부실채권 3조3000억원을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정리해 8만여명의 채무 조정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정책금융기관의 회수 가능성이 작고 오래된 채권을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매각하고, 채무상환 능력에 따라 채무를 30~90%까지 삭감한다.

기존에는 이자만 감면했으니 이번에는 원금과 이자를 모두 감면해준다.

또 중기부 산하 정책금융기관이 보유한 12만여건, 22조원 규모의 기존 연대보증도 향후 5년간 단계적으로 면제(법 위반·불성실경영자 제외)한다.

성실한 기업인이 실패하더라도 신용상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관련 규정도 개선할 예정이다.

밀린 조세를 재기 후 갚을 수 있도록 하는 재기 중소기업인 조세특례 제도를 2021년까지 연장하고 개인 파산시 압류하지 않는 재산의 범위를 900만원에서 1140만원으로 확대한다.

재창업 예산을 2021년까지 1조원 규모로 늘리고 900억원 규모의 '재도전 특별자금·보증'을 지원한다.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기술성과 사업성이 우수한 기업이 신용회복과 재창업을 함께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재창업 지원 시 과거 사업 실패 원인을 우선 분석하도록 하고 새롭게 출시하는 제품은 시장반응에 따라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 재실패를 최소화한다.

민간이 발굴해 투자한 재창업 기업에 사업화와 기술개발을 연계 지원하고 사업성을 인정받아 정부지원을 받은 재창업 기업은 공공입찰 시에도 가점을 부여해 내수시장 진출을 돕기로 했다.

또 중소기업이 손쉽게 사업을 정리할 수 있도록 비용부담 없는 전문가 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실패를 용인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14일부터 16일까지 행정안전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2018 실패박람회'를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한다.

11월에도 재도전의 날, 실패 콘퍼런스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