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3분기 영업이익 3157억···전년 比 42.9%↓
에쓰오일, 3분기 영업이익 3157억···전년 比 4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분기 연속 흑자 이어가···정유 부문, 4분기에도 양호한 정제마진 지속 예상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에쓰오일은 올해 3분기에 매출액 7조1879억원, 영업이익 3157억원을 기록하며 11분기 연속 흑자 기조를 이어갔다고 26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5조2118억원 대비 37.9%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5532억원보다 42.9% 감소했다.

에쓰오일은 원유전제시설 등 주요 설비를 최대 가동하고 수출 확대 노력에 힘입어 사상 최대 분기 판매물량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액은 가동 효율 극대화 노력과 유가 상승에 따른 제품 판매단가 상승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4% 증가한 18조6019억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상반기 주요 공정의 정기보수를 계획한 기간 내 완료하는 등 기회손실 최소화로 9729억원을 기록했다.

정유부문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정유사들의 정기보수가 진행되고 신규 시설의 증가가 제한된 가운데 견조한 수요에 힘입은 정제마진 상승으로 1704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석유화학부분은 역내 신규 설비의 제한적 공급 증가와 하류시설의 강한 수요로 파라자일렌(PX) 스프레드가 대폭 개선(톤당 324달러→493달러)됐다. 에쓰오일은 상반기 정기보수 완료 이후 가동률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6배 이상 증가했다.

윤활기유뷰문은 유가 상승에 따른 원료비 증가가 시차를 두고 제품 가격에 반영되는 시장 특성과 계절적인 비수기 영향으로 범용제품의 스프레드는 줄어들었으나 에쓰오일은 주력인 그룹III 고품질 윤활기유 제품에 대한 선진국의 꾸준한 수요를 바탕으로 43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에쓰오일은 4분기에 정유부문은 동절기 난방유에 대한 계절적 수요 성장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정유사들의 제한적인 설비 증가로 양호한 정제마진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석유화학부문의 아로마틱 제품의 경우 파라자일렌은 역내 신규 시설의 가동률 증가에도 불구하고 하류부문인 폴리에스터 제품의 수요 강세로 양호한 범위 내에서 스프레드가 유지되고 벤젠은 4분기 중 하류부문의 수요 둔화로 스프레드 약세가 지속될 것으로 에쓰오일은 예상했다.

올레핀 제품의 경우 폴리프로필렌(PP)은 하류부문 제품에 대한 신규 수요가 약화됨에도 불구하고 역내 설비의 계절적인 정기보수로 공급이 제한돼 스프레드가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프로필렌 옥사이드(PO)는 공급 증가에도 불구하고 폴리올(Polyol) 등 하류부문 제품의 수익성 개선에 따른 수요 회복으로 마진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

윤활기유 부문은 고품질 윤활기유 제품에 대한 견조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계절적 수요 약세로 인해 스프레드는 3분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