므누신 美 재무장관 "車 관세부과, 韓 입장 충분히 고려"
므누신 美 재무장관 "車 관세부과, 韓 입장 충분히 고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율보고서 발표 앞두고 "韓 외환정책 긍정적" 평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재무부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한-미 인프라협력 MOU에 서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현지시간) 재무부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한-미 인프라협력 MOU에 서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자동차 관세 부과와 관련해 한국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기획재정부는 18일 밝혔다.

또 므누신 장관은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 발표를 앞둔 상황에서, 한국 외환정책의 투명성 제고 노력을 높게 보고 외환 관련 소통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고도 평가했다.

이번 만남은 홍 부총리가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회의 및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워싱턴 DC를 방문하면서 이뤄졌다. 면담 이후 양측은 한미 인프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는 인프라 공동 투자를 위해 한미 재무 당국이 체결한 첫 MOU로, 상호투자와 중남미·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으로의 공동 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담고 있다.

홍 부총리와 므누신 재무장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재무부에서 만나 관세와 외환정책, 일본 수출규제, 대(對) 이란제재, 북한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통한 자동차 관세 부과 대상에서 한국이 제외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므누신 장관은 한국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외국산 수입 제품이 미국의 국가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긴급하게 수입을 제한하거나 고율의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한 조항이다.

므누신 장관은 또 한국의 외환정책에 대해서도 높게 평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기재부는 므누신 장관이 한국의 외환시장 개입 내역 공개주기 단축 등 외환정책 투명성 제고 노력을 높이 평가했고 또 외환 이슈에 대해 원활한 소통과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고 했다. 미국 재무부는 환율조작국 여부 등을 판단하는 환율보고서를 이달 발표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또 한국 수출기업의 이란 거래 미수금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요청했고, 므누신 장관은 양국의 긴밀한 협의로 원만히 해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국제 무역 규범에 위배되며 글로벌 가치사슬을 훼손해 세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양국 간 대화와 외교적 노력을 통해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고, 이에 대해 므누신 장관은 "한국과 일본 양국의 경제협력 관계가 조속히 회복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북한 문제를 놓고는 양측 모두 긴밀한 소통과 빈틈없는 정책 공조를 이어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