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세계경제 성장률 작년 2.9% 하회"···WB "120억 달러 지원"
IMF "세계경제 성장률 작년 2.9% 하회"···WB "120억 달러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 "세계적 문제···1조 달러 조달 능력"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 "대응 속도 폭, 지원 효과 좌우"
기자회견하는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사진=연합뉴스)
기자회견하는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우승민 기자] 국제통화기금(IMF)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총재가 4일(현지시간) 세계적인 문제로 부각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의 여파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작년 수준을 밑돌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세계은해(WB)과 함께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이날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WB) 총재와 함께 워싱턴DC IMF 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20년의 글로벌 성장은 지난해 수준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2.9%를 하회할 것이라느 의미다.

앞서 IMF는 세계 경제 성장률이 지난해 2.9%에서 올해 3.3%로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을 1월에 내놓았고, 지난달에는 코로나19 발발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0.1%포인트 낮출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세계 경제성장률이) 얼마나 떨어질지 (코로나19) 영향이 얼마나 오래 갈지는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IMF가 앞으로 몇 주 안에 올해 세계 경제 전망치를 하향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코로나19가 지역적 문제가 아니며 전 세계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면서 "완화 조치의 실효성이 경제적 영향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IMF의 경제 전망은 코로나19가 중국에 주로 국한될 것으로 가정했으며, 이로 인해 가파르지만 짧은 경기 둔화에 이어 빠른 회복이 이어질 것으로 분석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우리의 예측에 관해, 불행하게도 우리는 지난주 세계 경제에 더 불리한 시나리오로 전환되는 것을 봤다"며 전 세계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해 IMF의 189개 회원국 중 3분의 1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그는 "IMF는 공식적인 IMF 프로그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500억 달러와 최빈국들을 위한 무이자 자금 100억 달러를 포함해 총 1조 달러의 자금 조달 능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 발발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재정적 유동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IMF 회원국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우리는 도움이 필요한 회원국들을 돕기 위해 IMF에 가용한 모든 금융 수단을 사용할 것을 요청했다"며 "특히 가장 취약한 사람들과 국가들에 대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세계은행(WB)도 각국이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120억 달러를 지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맬패스 WB 총재는 "위기 시에는 단기 자금 조달이 중요하다"면서 "대응의 속도와 폭이 지원의 효과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