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코드42와 '퍼플엠' 설립···EV 기반 모빌리티 사업 가속
기아차, 코드42와 '퍼플엠' 설립···EV 기반 모빌리티 사업 가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호성 기아차 사장(사진 좌측)과 송창현 코드42 대표가 악수를 나누는 모습 (사진= 기아자동차)
송호성 기아차 사장(사진 좌측)과 송창현 코드42 대표가 악수를 나누는 모습 (사진= 기아자동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기아자동차가 코드42 (CODE42)와 협력해 모빌리티 전문기업 '퍼플엠(Purple M)'을 설립한다. 미래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기아차는 20일 전기차 기반의 'e-모빌리티(electric-Mobility)'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퍼플엠을 별도 법인으로 설립한다고 밝혔다. 

기아차와 코드42는 신설법인을 앞세워 고객에게 신개념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미래 모빌리티 시장혁신을 선도하겠다는 공동 목표를 실현할 방침이다. 코드42는 양사간 협력을 보다 강화하는 차원에서 퍼플엠에 출자하고 이사회도 참여할 계획이다.

퍼플엠은 코드42의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유모스(UMOS, Urban Mobility Operating System)'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유모스는 자율주행차와 드론, 딜리버리 로봇 등 다양한 미래 이동수단과 모빌리티 서비스를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이다. 기아차의 풍부한 사업 기반과 코드42의 IT 기술력이 결합돼 시너지가 기대된다.

송호성 기아자동차 사장은 "새로 설립된 퍼플엠을 중심으로 기아차는 미래 e-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는 핵심플레이어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퍼플엠은 스타트업의 강점만을 녹여 운영된다.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 산업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신속한 의사결정, 수평적 소통 문화, 도전적 실행력 등을 핵심 운영 가치로 둘 계획이다.

이사회 의장은 코드42 송창현 대표가 맡아 활동한다. 글로벌 IT 기업을 두루 거친 경험과 미래 산업을 꿰뚫는 통찰력을 바탕으로 퍼플엠의 과감한 혁신을 이끌게 된다.

퍼플엠 CEO에는 카풀 서비스 스타트업 '풀러스' 대표 출신 서영우 씨가 임명됐다. 서영우 대표는 풍부한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퍼플엠을 성공적으로 이끌 적임자로 꼽힌다.

송창현 코드42 대표는 "전기차 시대를 본격 앞당기고 있는 기아차와 힘을 모아 설립한 퍼플엠이 인프라부터 서비스까지 모든 영역을 아우르도록 만드는 게 우리의 방향"이라며 "코드42의 핵심 기술력이 결집된 유모스는 e-모빌리티 생태계를 완성시키는 코어(Core) 동력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