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대선] "바이든 승리 매직넘버 -6···트럼프, 개표중단 소송"
[美대선] "바이든 승리 매직넘버 -6···트럼프, 개표중단 소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FP "네바다만 확보하면 270명 가능"···바이든 "승리 확신"
트럼프 "우편투표 개표되면서 마법처럼 우세가 사라졌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슈팀] 미국 대선 개표가 진행 중인 가운데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선거인단 264명을 확보해 당선에 필요한 '매직 넘버'에 근접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당선에 필요한 선거인단 숫자인 매직넘버는 270명이다. 바이든 후보로서는 6명의 선거인단만 추가로 확보하면 되는 셈이다. 일부 언론은 바이든이 대권 고지의 9부 능선에 도달했다고 전하고 있다.

4일(현지시간) AFP통신은 재선 도전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214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한 것으로 분석했다. 통신은 선거인단 6명이 걸린 네바다주에서만 승리하면 바이든 후보가 270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하게 된다고 평가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동부시간으로 4일 오후 5시15분(한국시간 5일 오전 7시15분) 현재 86%의 개표가 이뤄진 네바다주에서 바이든 후보는 49.3%로 트럼프(48.7%) 대통령을 근소한 차이로 앞서고 있다.

바이든 후보는 6대 경합주 가운데 하나인 애리조나주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밀리던 미시간주와 위스콘신주에서 뒤집기에 성공했다.

AFP통신은 미국 언론들을 인용, 바이든 후보가 애리조나주와 미시간주, 위스콘신주에서 승리할 것으로 봤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당선을 위한 선거인단 확보에 충분할 만큼 여러 주에서 이기고 있다면서 이번 대선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이날 델라웨어주 윌밍턴 체이스센터에서 연설을 통해 "대통령 당선에 필요한 270명의 선거인단에 도달하기에 충분한 주들에서 우리가 승리하고 있다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진행 중인 개표가 끝나면 승리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그것은 민주주의와 미국의 승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우리가 이겼다고 선언하기 위해 여기 온 것이 아니라 개표가 끝나면 우리가 승자가 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보고하기 위해 여기에 왔다"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이를 겨냥, "모든 투표는 반드시 집계돼야 한다"며 "우리 국민은 침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후보는 이번 선거 과정에서 극심한 갈등을 겪은 국민에게 치유와 통합의 메시지를 던지면서 모든 국민을 위한 지도자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우리는 민주당원으로서 선거운동을 하고 있지만, 나는 미국 대통령으로서 통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직 자체는 당파적 기관이 아니다. 이 나라에서 모든 사람을 대표하는 유일한 직책이며 모든 미국인을 돌볼 의무가 요구된다"며 "그것이 바로 내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새벽 여러 지역에서 개표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도 백악관에서 '승리'를 선언했다. 

주요 경합지에서 바이든 후보에 따라잡혀 전세가 불리해지자 트럼프 캠프 측은 위스콘신주에 대해서는 재검표를 요구했다. 미시간주와 펜실베이니아주에서는 개표중단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선거가 시작되기 전부터 우편투표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수시로 제기해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에 "우편투표 개표가 시작되면서 마법처럼 (자신의) 우세가 사라졌다"고 썼다. 우편투표의 문제점을 가지고 법정다툼을 이어가겠다는 의중을 드러낸 것으로 읽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긴팔 2020-11-05 08:19:01
지저분해 포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