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아픔 '이대로'
[데스크 칼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아픔 '이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2016년 5월2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콘래드 호텔. 아타 울라시드 사프달 옥시레킷벤키저 한국법인(RB코리아) 대표는 "저도 자식을 둔 부모 입장에서 피해자와 그 가족들이 겪은 고통을 이해한다"며 머리를 숙였다. 이날 그는 기자회견을 열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에 대한 첫 공식 사과와 함께 보상 방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은 분통을 터뜨렸다. 사프달 대표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유가족연대' 소속 최승운씨는 4개월 동안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하면서 만 한 살짜리 자식을 잃은 아빠라며 "내 자식을 내 손으로 4개월간 서서히 죽였다"고 울먹였다.

최씨는 "사프달 대표 사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 피해자(가족)를 한 사람 한 사람 찾아가 '너희가 자식을 죽인 게 아니라 우리(옥시)가 죽였다'고 사과해야 마땅하다"며 울부짖었다.

#2 2017년 8월8일 오후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본관 인왕실. 문재인 대통령이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와 그 가족 등 15명을 만나 1시간가량 얘기를 나누며 정부 차원의 책임을 인정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만난 피해자 중에는 가습기 살균제에 노출돼 산소통을 메고 살아야 하는 임성준군과 그의 어머니 권은진씨가 있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정부 차원에서 첫 공식 사과를 했다. 문 대통령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분들 사연을 듣고 늘 가슴 아프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드디어 뵙게 됐다"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또 "정부가 존재하는 가장 큰 이유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예방하지 못했고 피해가 발생한 후에도 피해사례들을 빨리 파악해 적극 대처하지 못했다"며 머리를 숙였다.

문 대통령은 "피해자들과 아픔을 함께 나누지 못했다"면서 "특별구제 개정에 일정부분 정부예산을 출현해서 피해구제 재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임성준군에게 직접 사인을 해주고, 야구선수 피규어를 선물하며 "꿈을 잘 키워나가야 한다"고 격려했다.

가습기 살균제 참사가 거론될 때마다 떠오르는 두 가지 장면이다. 지난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사회적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사참법) 개정안이 가결됐다. 개정안 내용은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 활동 기간을 1년6개월 늘린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날 최예용 사참위 부위원장이 사퇴 의사를 밝혔다. 최 부위원장의 사퇴 표명 이유는 활동 기간이 연장된 사참위 업무에서 가습기 살균제 진상조사가 빠졌다는 거였다. 국회는 세월호 참사와 달리 가습기 살균제 참사 진상조사를 사참위 업무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사참법 개정안은 가습기 살균제 참사 관련 사참위의 권한을 피해자 구제와 제도 개선에 한정시켰다. 이에 대해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사참위에서 가습기 살균제 참사의 진상조사 활동이 더는 필요 없다고 결론내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사참법 개정안 통과에 앞서 지난 8월31일 환경시민연대는 '가습기 살균제 참사 유족과 피해자 그리고 환경보건시민센터 회원 일동' 이름으로 보도자료를 내어 "지난 6년 동안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의해서 철저히 방치되다가 문재인 정부 들어 변화의 조짐을 보였으나 실제로는 초라한 낙제 수준의 평가를 내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꼬집었다. 

이어 환경시민연대는 "2021년 8월31일은 가습기 살균제 참사가 알려진 후 10년이 되는 날이다. 이날까지 가습기살균제 참사의 문제들이 제대로 해결되어야 한다"면서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피해자들을 다시 만나 이렇게 해결했노라고 설명하고 위로하는 자리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가습기 살균제 사건은 '현재 진행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