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올해 가장 안전한 차'···꼴찌는 'Q7'
제네시스 G80 '올해 가장 안전한 차'···꼴찌는 'Q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돌·보행자안전성 등 20개 항목 평가
신차안전도평가서 97.3점 '최고 점수'
제네시스 G80 (사진=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제네시스 G80 (사진=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올해 국내 출시된 신차 11차종 중 제네시스 G80이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됐다. 31일 국토교통부가 올해 국산 8차종, 수입 3차종을 대상으로 실시한 안전도평가의 결과를 공개했다. 국토부는 매년 신규 출시된 자동차, 판매량이 많은 자동차를 대상 차종으로 선정하여 소비자가 비교할 수 있도록 평가 결과를 공개한다.  

안전도 평가는 3개 안전성 분야(충돌·보행자·사고예방) 전 항목 평가결과를 합산한 종합평가를 기준으로 등급이 정해진다. 국산차는 기아 K5, 쏘렌토, 카니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현대 아반떼, 제네시스 G80, GV80, 르노삼성 XM3이며, 수입차는 르노 캡쳐, 벤츠 A220, 아우디 Q7가 안전도 평가를 받았다. 

그 결과 기아 K5, 쏘렌토, 카니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현대 아반떼, 제네시스 G80, GV80, 르노삼성 XM3, 르노 캡쳐, 벤츠 A220가 1등급을 받았고, 아우디 Q7이 5등급으로 안전도 평가 최하위를 기록했다. 

'2020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우수차'에는 중·대형 세단 분야에서 1등급 차량 중 종합등급 점수가 가장 높은 제네시스 G80이 선정됐다.

G80은 각 분야에서 최고점수를 기록했다. 보행자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액티브후드를 장착했고, 사고예방 안전성 분야에서 지능형 최고속도제한장치를 제외한 모든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토부는 중형 SUV과 대형SUV 분야에서도 우수차를 선정할 계획이었지만 각 분야에서 최고점을 받은 트레일블레이저(90.8점)와 GV80(92.5점)은 리콜내역이 있는 만큼 우수차 선정대상에서 제외됐다.

올해에 안전평가에서는 차량 내 탑승자의 머리‧가슴 등 주요 부위 중상해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충돌평가 시 충격량이 인체상해 상한 한계를 초과할 경우 해당 평가항목은 0점을 부여하는 캡핑(Capping) 제도를 도입했다. 

아우디 Q7은 11차종 중 유일하게 5등급을 받았다. 정면충돌안전성 평가 시 뒷좌석 여성인체모형 머리의 상해기준값 상한선을 초과해 정면충돌안전성 점수가 0점 처리됐다. 그 결과 충돌안전성분야에서 41.3점(68.8%), 종합등급은 5등급 (70.4점)을 받았다. 충돌안전성에서 69% 이하의 결과가 나올 경우 5등급을 부여받게 된다.

이에 국토부는 "종합점수인 70.4점은 종합등급 산정기준으로는 3등급에 해당하지만, 등급별 등급조정기준상 충돌안전성 최저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5등급을 부여했다"라고 말했다. 

유럽 안전도 평가에서는 별 5개의 최고점수를 받은 거와 달리 국내에서는 뒷좌석 안전벨트에 '프리텐셔너'가 설치되지 않아 낮은 평가를 받아 아우디 폭스바겐 코리아로서는 충격적인 결과일 수밖에 없다. 유럽에서 판매 중인 동일 차량에는 이러한 프리텐셔너 장치가 설치돼 있다. 

이외에도 올해부터 보행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약자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자전거 이용자 감지 비상자동제동장치(Cyclist AEBS), 야간 보행자 비상자동제동장치(Night AEBS) 평가 항목도 신설했다. 평가 결과 11개의 차종 중 10개 차종이 자전거 이용자 감지 비상자동제동 기능을 장착했고, 평균 79점을 획득했다. 야간 보행자 비상자동제동장치는 11개 차종 모두 작동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술 변화에 따른 평가항목 변경도 달라졌다. 사고예방안전성 분야 첨단안전장치 중 전방충돌경고장치는 비상자동제동장치로, 차로이탈경고장치는 차로유지지원장치로 평가항목이 바뀌었다. 첨단안전장치 평가항목이 고도화됐지만, 차량 장착률은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다. 특히 비상자동제동장치는 평가대상 전 차종에 기본적으로 장책됐고, 지난해 이후 생산되는 차량의 기본 장착률도 지난해 57.3%에서 올해 75.5%로 18.2%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진환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내년에는 전기자동차 차종이 다양해지고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를 평가차종으로 선정해 충돌 시 구동배터리의 화재 및 폭발 위험성, 고전압 감전 위험성 등을 평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