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주거트렌드 '쉴 수 있는 공간'
코로나19 이후 주거트렌드 '쉴 수 있는 공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거공간의 필요 기능 '취미, 휴식, 운동' 우선 순위
주거공간 '쾌적성' 중요···유연 근무제 시 "이사할 것"
코로나19 시대 주거공간에서 더 필요한 내부 기능. (사진= 직방)
코로나19 시대 주거공간에서 더 필요한 내부 기능. (사진= 직방)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1년이 넘도록 장기화되면서 주거 생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거리두기가 생활화하고, 업무형태도 변화하면서 주거 공간의 취미, 휴식, 운동 기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8일 직방은 지난달 8~21일 14일간 자체 애플리케이션 이용자 1517명을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을 진행한 결과, '코로나19 시대에 주거공간에서 현재보다 더 필요한 내부 공간 기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47.9%의 응답자가 '취미, 휴식 및 운동 기능(홈트레이닝, 홈카페, 홈바 등)'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이어 △방역, 소독, 환기 기능(15.4%) △업무 기능(14.6%) △유대감 형성 기능(8.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모든 연령대에서 1순위 응답이 모두 '취미, 휴식 및 운동 기능'으로 동일했지만 2순위 응답으로는 연령별로 차이가 있었다. 20~40대는 2순위 응답에서 '업무 기능'을 주요하게 생강한 반면, 50~60대는 '방역, 소독, 환기 기능' 등으로 나타나 근로 활동 여부에 따라 필요 내부 기능에 차이가 발생했다.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주거공간을 선택할 때 입지나 외부구조에 대해 선호하는 요인이 달라졌냐는 질문에는 10명 중 7명이 '그렇다'(69.7%)고 응답했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선호 요인이 달라졌다는 응답비율이 더욱 높게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주거공간 선택 시 가장 주요하게 생각하는 입지·외부구조 요인으로는 △쾌적성-공세권·숲세권(공원, 녹지 주변) 31.6% △서비스, 여유공간-발코니·테라스·마당·다락 22.8% △편의성-편의시설 인접한 올인빌·홈어라운드·주상복합 13.1% △교통 편리성-대중교통·도로 이용 편리 12.7% 순으로 나타났다.

직방은 코로나19로 여행이나 외부활동이 줄어든 대신 집이나 집 주변 가까운 곳 위주로 활동 범위가 달라지면서 집 근처 산책가능한 공세권, 숲세권의 쾌적한 주거지를 찾거나 집안에서 활동할 수 있는 발코니, 테라스, 마당, 다락 등이 있는 주거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이사를 고려하지 않는 이유(왼쪽)와 고려하는 이유. (사진= 직방)
코로나19로 이사를 고려하지 않는 이유(왼쪽)와 고려하는 이유. (사진= 직방)

유연 및 원격근무, 온라인 수업도 확대되면서 직장과 집이 가까운(직주근접) 곳이 아닌 다른 목적으로 이사를 고려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부정적 응답자(51.4%)가 긍정적 응답자(48.6%)보다 많았다. 이사를 고려하지 않은 이유로는 '생활패턴은 바꼈지만 현재 불편함이 없어서'(48.3%)란 응답이 가장 많았고 △코로나19 발생 전과 현재 생활패턴 크게 차이가 없어서 32.3% △코로나19 종식되면 이전 생활패턴으로 돌아갈 것 같아서 16.4% 등이 뒤를 이었다.

만약 유연 및 원격근무가 정착된다면 직주근접과 상관없이 현 거주지에서 이사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65.6%가 '예'라고 응답했다. 연령대가 낮거나 가구원수가 적을수록 이사할 의향이 높게 났는데, 이는 가구 구성원이 많고 연령대가 높은 세대보다 가구원수가 적은 젊은 층이 이동에 용이해 나타난 결과로 분석된다.

직방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주거공간을 선택하는 데 있어 쾌적함을 중요시 하는 수요가 늘었고, 집 내부 여유공간을 늘리고 싶은 욕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라며 "수요자들의 선호 변화로 건설 업계와 인테리어 업계에서는 보다 다양한 평면구조와 서비스 형태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유연·원격 근무가 정착된다면 대도심을 벗어나는 수요도 많아 주거공간의 지역적 변화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