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부동산 적폐 청산···촛불정신 구현"
文대통령 "부동산 적폐 청산···촛불정신 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는 단호한 의지와 결기로 부동산 적폐 청산 및 투명하고 공정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을 남은 임기 핵심 국정과제로 삼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15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일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의 투기 의혹 사건을 접하면서 국민은 사건 자체의 대응을 넘어 근본적인 문제 해결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부동산 불로소득으로 자산 불평등이 날로 심화하고 있다"며 "불공정의 뿌리인 부동산 적폐를 청산하라는 것이 국민의 요구"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여러 분야의 적폐 청산을 이뤘으나 부동산 적폐는 엄두를 내지 못했고, 그저 시장 안정에 몰두했을 뿐"이라며 "이런 반성 위에서 (부동산 적폐 청산이) 우리 정부를 탄생시킨 촛불정신을 구현하는 일이자 가장 중요한 민생문제라는 인식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치권도 이 사안을 정쟁의 도구로 삼지 말기를 바란다"며 "정부가 일차적으로 책임질 문제지만, 우리 정치가 오랫동안 해결하지 못한 문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삶과 직결된 초당적 과제"라며 "입법으로 분명한 성과를 내 국민과 시대의 요구에 응답해주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공직자들의 부동산 부패를 막는 일부터 출발해야 하며, 공직자가 직무를 이용해 부당한 이익을 얻을 수 없도록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에 힘을 모아달라"며 "불법 투기를 감독하는 기구를 설치하는 등 부정한 투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도록 근본적 제도 개혁에 함께 나서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공공주도형 부동산 공급대책은 어떤 경우에도 흔들려선 안된다"며 "부동산 적폐 청산과 부동산 시장 안정은 동전의 양면이고, 공급대책의 차질없는 진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국회를 향해서도 "2.4 공급대책을 뒷받침하는 입법에 속도를 내 서민의 주거안정에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당시 몰락 위기에 처했던 조선업과 해운업이 강력한 재건 정책으로 되살아난 것도 고무적"이라며 "경제가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전 수준으로 더 빠르게 회복하도록 규제혁신에 속도를 내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도 "피부로 느끼는 민생경제와 고용은 매우 어렵다.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지만 안심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4차 재난지원금 지급 준비, 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지정, 맞춤형 일자리 대책 시행 등을 주문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