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롱 코비드' 韓경제에 장기 후유증 남길 수도"
이주열 "'롱 코비드' 韓경제에 장기 후유증 남길 수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경제자문회의-한국경제학회 공동 정책포럼
"인플레 우려에 美통화정책 불확실성↑"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롱 코비드(long Covid)'로 불리는 장기 후유증을 남겨 위기 극복 후에도 우리 경제운영에 적지 않은 부담을 안겨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날 국민경제자문회의와 한국경제학회가 주최한 '코로나19 방역정책과 백신보급의 경제적 효과' 정책포럼 영상 축사에서 "우리 경제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회복세를 견고하게 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환경 변화에 대비하는 것"이라며 이 같이 지적했다.

그는 "코로나19 위기로 우리 경제의 취약성이 더욱 드러났다"면서 △자산시장 자금 쏠림과 가계·기업의 부채 확대에 따른 금융안정 리스크(위험) 증가 △부문·계층 간 차별적 코로나 영향에 따른 불평등 심화 △불확실성에 민감해진 기업의 미래 투자에 조심스러운 태도 등을 잠재적 위험 요소로 꼽았다.

이 총재는 감염병 타격을 받은 취약계층 지원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 과정에서 코로나 충격의 영향이 큰 소상공인,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을 지속할 필요가 있겠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국제금융시장 움직임 등 글로벌 여건 변화도 세심히 살펴야 한다"며 "미국에서 백신 보급과 재정부양책으로 경기회복이 빨라질 경우 인플레이션(물가상승)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이에 따라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통화정책 방향에 대한 불확실성도 커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대외 여건 변화는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을 확대할 수 있으므로 계속 면밀히 점검하면서 시장안정을 도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이후 경제 구조 변화도 언급했다. 그는 "코로나로 경제주체의 행태가 바뀌고, 국제교역과 산업구조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민간이 새 성장엔진을 주도적으로 발굴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술과 자본 접근성을 높여 투자여건을 개선하는 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우리 경제가 하루빨리 코로나 충격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정부, 학계, 기업 모두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우리나라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취해온 방역조치·재정지원 등 주요정책의 경제적·사회적 효과를 분석․평가하고, 본격적인 백신 접종, 취약계층 재정지원 등 중요한 정책과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이 개회사를, 정세균 국무총리와 이 총재가 영상을 통해 축사를 진행했다. 주제 발표에는 엄상민 명지대 교수, 한은 오삼일 차장, 홍석철 서울대 교수가 나섰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