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니아딤채, '초저온 백신 보관용 냉동고' 규격인증 완료
위니아딤채, '초저온 백신 보관용 냉동고' 규격인증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니아 초저온 백신 보관용 냉동고 '메디박스' (사진=위니아딤채)
위니아 초저온 백신 보관용 냉동고 '메디박스' (사진=위니아딤채)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위니아딤채는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의 모든 백신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초저온 냉동고 출시를 위한 막바지 준비에 돌입했다고 18일 밝혔다. 

위니아딤채에 따르면 올해 1월 초저온 냉동고 개발을 완료하고 '메디박스(MEDIBOX)' 상표 등록과 관련 기술 특허를 출원했다. 이후 본격적인 출시를 위해 백신 보관용 냉동고 규격인증을 완료하고 식약처 인증 절차만을 남겨두고 있다.

위니아딤채는 최근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서 발생하는 백신 적정온도 이탈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비상시에도 백신의 신선도와 품질의 유지가 가능한 초저온 냉동고의 출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1일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의 이송·보관 과정에서 적정 온도를 이탈한 사례가 총 7건으로 집계됐다.

백신의 문제점 대부분 이송과 보관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위니아딤채의 초저온 냉동고는 별도의 배터리팩으로 일정시간(3~4시간) 초저온 상태로 유통·보관이 가능해 비상시에도 백신의 신선도와 품질을 유지한 채 소규모 콜드체인을 형성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또 외부 장치로 내부의 온도와 이전 온도 변화 추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해 이동 중 온도 이탈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다.

위니아 초저온 냉동고는 용량 90L, 무게 65kg의 소형 초저온 냉동고다. 1대당 1만8000명 분의 백신을 저장할 수 있도록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작은 크기로 밴(VAN) 차량 혹은 카트(CART)로도 운송할 수 있어 보건소와 동네 병·의원 등 접종 최종기관까지 안전하고 손쉽게 전달이 가능하다.

특히 배터리팩을 사용할 수 없는 400L급 이상인 중대형 초저온 냉동고의 이동 제한 단점도 보완했다. 또 영하 80℃부터 영상 10℃까지 폭 넓은 온도 설정이 가능해 국내 접종이 예정된 모든 백신을 맞춤 저장할 수 있으며 백신마다 다른 보관온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메뉴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 교육 없이도 최적의 온도로 설정이 가능하다.

위니아딤채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코로나 극복의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지만 백신 온도를 이탈한 사고가 늘면서 백신보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며 "위니아딤채는 코로나19 백신을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보급할 수 있는 초저온 냉동고 출시에 만전을 기해 코로나 극복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