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내 투기 정황 확인"···국토부, 13만호 신규택지 발표 연기
"후보지 내 투기 정황 확인"···국토부, 13만호 신규택지 발표 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국토부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
서울 구로구 주거재생 혁신지구 위치도 및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서울 구로구 주거재생 혁신지구 위치도 및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상반기 중 공개 예정이었던 수도권 11만호 등 전국 13만1000호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신규택지의 입지 발표가 연기됐다. 불법 투기 등에 대한 조사 결과, 이상 거래가 다수 포착됐기 때문이다.

29일 국토교통부는 '위클리 주택공급 브리핑'을 통해 울산 선바위와 대전 상서 등 총 5만2000호의 주택 공급 방안을 제시하면서 "남은 신규택지는 경찰 수사와 실거래 정밀조사 이후 투기 근절을 위한 법령 개정이 완료되면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후보지에 대한 사전조사 결과, 특정 시점에 거래량, 외지인, 지분거래 비중 등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투기 정황이 확인됐다"며 "후보지 내 투기 가능성이 확인된 상황에서, 조속한 발표보다는 철저한 조사를 통한 위법성 투기행위 색출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경찰 조사 결과에 따라 공공택지 후보지에서 탈락하는 택지가 나올 가능성도 있다.

앞서 정부는 2.4 공급대책을 통해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신규택지 발굴로 수도권 18만호 등 전국에 25만호의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이어 그달 24일 광명·시흥 7만호 등 총 10만1000호의 입지를 공개하고 14만9000호의 입지 발표를 남겼으나, 그 직후 LH 직원들의 광명·시흥 땅 투기 의혹이 불거졌다.

당초 국토부는 신규택지 후보지 선정 작업이 거의 마무리된 만큼 일단 예정대로 발표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실거래 조사 결과, 강행하기엔 무리가 있을 정도로 투기 의혹이 상당수 확인됨에 따라 발표 연기로 선회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신규택지 확보를 통한 주택공급 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됐다.

국토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울산 선바위 1만5000호와 대전 상서 3000호 등 2개 신규 공공택지를 공개했다.

울산 선바위(183만㎡)는 울산시 울주군 범서읍 입암리 일대로, 울산과학기술원·울산대학교 등 주변 기관과 연계해 지역산업 종사자를 위한 주거단지로 조성된다. 대전시 대덕구 상서동 일대에 조성되는 대전 상서(26만㎡)는 소규모 택지로 대덕산업단지와 평촌중소기업단지 종사자의 주거지를 제공하기 위해 상서행복주택과 연계한 직주근접형 행복타운으로 건설된다.

국토부는 신규택지 조성과 별개로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의 개발 밀도를 높이거나 용도변경 등을 통해 1만3000호의 주택을 추가 공급한다. 9200호는 분양하고 나머지 3800호는 임대주택으로 활용한다.

오송역에서 행복도시로 진입하는 '관문'인 6-1 생활권의 상업용지를 주상복합 등으로 고밀 개발해 세종시의 랜드마크로 조성한다. 이를 통해 1500호의 주택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4-2 생활권 대학용지 일부는 주택용지로 바꿔 4900호를 추가하고, 간선급행버스(BRT)변 상업용지를 도심형주택용지로 변경해 1400호를 더 공급한다.

1-1 생활권 단독주택지의 용적률을 높이고 인근 연구용지를 주택용지로 변경해 800호를 추가하며 5-2 생활권 공동주택 용적률 상향을 통해 400호를 더한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2.4대책에서 제시된 주택 공급 유형 중 하나인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서울 금천구 △양천구 △종로구 △중구 △성동구 △중랑구 △강서구 △경기 성남 △수원 △동두천 △인천 부평 △대전 동구 △광주 북구 등 총 20곳을 선도사업 후보지로 선정했다.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은 대규모 정비가 어려운 저층 주거지를 소규모로 신속히 정비하기 위해 지정하는 지역(10만㎡ 미만)으로, 건축규제 완화·국비지원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이곳에서 공공과 민간이 다양한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을 추진하면 1만7000호의 주택 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주요 후보지에서 추진되는 가로주택정비사업과 사업 효과를 비교한 결과 공급 세대가 평균 1.6배 증가하고 사업성 지표인 '비례율'은 관리지역 지정 전보다 최대 35%포인트(p)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또 국토부는 도시재생 사업에 정비사업을 가미하는 주거재생 혁신지구 사업 후보지로 △서울 구로구 △경기 수원 △안양 △인천 미추홀구 △서구 △대전 대덕구 △동구 등 총 7곳을 선정했다. 이 사업은 공공 주도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등 주거 취약지를 재생해 주거·복지·생활편의 등이 집적된 지역거점으로 조성하는 내용이다.

국토부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제시한 방안으로 공급되는 주택은 총 5만2000호다.

김수상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2.4대책의 선도사업이 연내 본격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집중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행복도시 추가공급, 지방 신규 공공택지 추진 등도 지방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투기 정황이 있는 후보지에 대한 경찰 수사와 실거래 정밀조사를 조속히 완료하고, 투기 근절을 위한 법령 개정이 완료된 직후 신규 공공택지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