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해상운임 상승·선복 부족 지속"···민·관, 수출입물류 대응 '맞손'
"연말까지 해상운임 상승·선복 부족 지속"···민·관, 수출입물류 대응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 1년새 3.6배↑
미주항로 등 임시선박 추가 투입·운임 지원 '속도'
상생협의체 발족···정책 조정 기능 강화
HMM이 유럽노선에 투입한 임시선박 프레스티지(Prestige)호. (사진=HMM)
HMM이 유럽노선에 투입한 임시선박 프레스티지(Prestige)호. (사진=HMM)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최근 수에즈운하 선박 사고 등으로 인한 해상운임 상승과 선복부족 심화 현상이 연말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정부는 임시선박 투입에 이어 운임 지원을 확대하는 등 '수출기업 살리기'에 힘쓰기로 했다.

29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23일 전주 대비 146.34포인트(p) 오른 2979.76을 기록했다.

이는 SCFI가 지난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 수치다. 지난해 같은 날 818.16을 기록한 것을 고려하면 1년 새 3.6배 뛴 수치다.

현재 국내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미주 서안과 유럽 노선 운임도 각각 1FEU(40피트 컨테이너 1개)당 4967달러, 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당 4325달러를 찍으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SCFI에 맞물려 철광석과 석탄, 곡물 등을 실어나르는 벌크선 운임(발틱운임지수·BDI)도 지난 26일 1년 전의 3배인 2808을 기록했다.

업계는 코로나19에 따른 물동량 증가로 인해 주요 항만이 정체됨에 따라 내륙운송 지연, 컨테이너 부족 등 공급망 병목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해석했다. 여기다 지난달 25일 발생한 수에즈운하 사고도 운임 상승세에 동조했다고 봤다.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해양진흥공사, 한국항공협회 등 주요 기관들은 올 연말까지 이 같은 운임 상승세와 선적 공간 부족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이 '수출입물류 현안점검 및 상생협의체 운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이 '수출입물류 현안점검 및 상생협의체 운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는 장기계약 확대, 상생형 물류 확산 등 수출입물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제도 개선 과제를 모색키로 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문동민 무역투자실장 주재로 '수출입물류 현안 점검 및 상생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무역협회, 해운협회, 항공협회, HMM, 대한항공, CJ대한통운 등 유관기관과 기업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먼저 선복 부족 현상을 해결하고자 미주 항로에 매달 선박 2척을 투입하고 유럽·동남아 주요 항로의 경우 물류 상황을 고려해 임시 선박을 추가 투입키로 했다. 유럽 항로는 지난 26일 1척을 이미 투입했으며 미주 항로는 오는 30일과 다음달 9일, 12일에 1척씩 투입할 방침이다.

중소화주에 매주 제공하고 있는 미주항로 350TEU 선복량 대책 또한 올해 말까지 시행한다. 유럽 항로에도 다음 달부터 매주 50TEU를 제공한다.

더해 최대 1000만원 한도 내 운송비를 지원하는 수출바우처 사업, 최대 500만원 지원 가능한 해외배송비 사업 등 중소·중견 화주에 대한 운임지원 예산 집행에도 속도를 낸다.

정부는 이날 수출입물류 관련 정책 조정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수출입물류 상생협의체'를 발족했다.

협의체는 송상화 인천대 물류대학원 교수와 문동민 산업부 무역투자실장을 공동의장으로 해 중소화주의 물류 애로 최소화를 위해 운임 지원 등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된다. 또 일방적 계약파기 또는 운임 미공표 등 불공정행위에 따른 피해사례를 조사하는 등 수출입물류 현안에 대한 민관 협업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은 "최근 지속되는 해상 운임 급등과 선복 부족으로 인해 수출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소기업 운임지원과 선복 배정 확대 등 추가 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수출입물류 상생협의체를 통해 각계의 뜻을 모아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방안도 모색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