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화, 1분기 영업익 6125억원···창립 이래 분기 최대
금호석화, 1분기 영업익 6125억원···창립 이래 분기 최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석유화학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금호석유화학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금호석유화학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6125억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했다고 4일 공시했다. 매출은 1조8545억원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1970년 창립 이후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금호석유화학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분기보다 각각 35.4%, 122.6% 늘었고,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하면 51.3%, 360.2% 증가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합성고무 부문은 매출액 7659억원, 영업이익 2921억원을 기록했다. NB라텍스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금호석유화학 주력 제품인 타이어용 합성고무 부문에서 수요 호조를 보이며 매출과 수익성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2분기 역시 NB라텍스 등 합성고무 주요 제품 호조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합성수지 부문은 매출액 4199억원, 영업이익 893억원을 기록했다. 자동차·가전·완구 등 전방산업의 수요 호조로 ABS의 수익성이 향상됐고 폴리스티렌(PS)도 지속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2분기 역시 주 원료인 스티렌 모노머(SM)의 공급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며 제조업 성수기 시즌이 도래해 컴파운딩용 ABS·PS 수요 호조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비스페놀A(BPA)와 에폭시(Epoxy)를 중심으로 하는 페놀유도체 부문은 매출액 5316억원, 영업이익 1932억원을 기록했고, 기타 정밀화학과 에너지 등의 부문의 수익성도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페놀유도체 역시 2분기에도 제한적인 공급과 수요의 강세가 전망된다.

금호석유화학은 향후 점진적인 체질개선 노력을 통해 새로운 수익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이차전지 핵심 도전재로 사용되는 탄소나노튜브(CNT) 연구부문에서 전기차 배터리용 CNT소재의 개발·상업화에 성공하며 성장의 기틀을 마련했다. 

또 금호피앤비화학은 탄소중립 트렌드에 주목해 풍력발전기 블레이드와 수소전기차 소재인 에폭시(Epoxy)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친환경·첨단 기술에 대한 역량을 확충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