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형욱 신임 국토부 장관 "뼈를 깎는 자세로 혁신할 것" 
노형욱 신임 국토부 장관 "뼈를 깎는 자세로 혁신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노형욱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노형욱 신임 국토교통부 장관이 국토부 직원들에게 "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뼈를 깎는 자세로 혁신하고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자"고 독려했다.

14일 취임식에서 노 장관은 "우리 앞에 놓인 대내외 정책 여건은 너무나 어렵고 특히 주택가격 상승과 공공부문 투기의혹 등으로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이 매우 높아진 상황"이라고 진단하며 이같이 당부했다.

노 장관은 "우리 부의 명운이 걸려있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우리 스스로를 다시 돌아봐야 할 때"라고 제시하고 "국민의 신뢰는 모든 정책의 바탕인 만큼, 이를 회복하기 위해 업무의 관행과 방법, 정책의 내용 등 국토부의 모든 것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도록 과감히 혁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느슨해진 거문고의 줄을 다시 조여 매는 해현경장(解弦更張)의 마음으로 혹시라도 느슨해지거나 소홀한 부분은 없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바로잡아 내부의 분위기를 일신하고, 나아가 산하기관의 공직기강도 다시 세워달라"라고 주문했다.

노 장관은 특히 국민의 신뢰 회복을 위해 적극 소통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열린 자세와 소통을 통해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라며 "이해관계자와 전문가의 의견을 열린 자세로 경청해 정책에 국민의 목소리를 담고, 정책의 현장성과 실효성도 높여달라"라고 말했다.

노 장관은 특히 "지자체, 관계부처 등과도 서로 다른 점은 인정하되 구동존이(求同存異), 즉 공통의 목적을 함께 추구할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노 장관은 직원들에게 정책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높여야 한다고도 했다.그는 "정부 정책이 투명하게 결정되고 그 결과에 많은 국민이 공감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신뢰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며 "중요한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을 최대한 공개하고, 객관적인 지표를 바탕으로 현재의 여건을 제대로 진단해 올바른 정책을 마련하도록 매진하자"고 말했다.

노 장관은 국토부 업무 중에서도 단연 주거 안정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그는 "당면 현안인 '서민의 주거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야 한다"며 "2.4 공급대책 발표 후 주택시장은 안정된 모습을 보여 왔으나 최근 집값 불안이 다시 재연되는 것은 아닌가 우려도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시장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심 내 충분한 물량의 주택이 흔들림 없이 공급된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고 언급하며 기존 2.4대책 등 주택공급 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할 뜻을 밝혔다.

노 장관은 "서울시를 비롯한 여러 관계기관과 부동산 시장 안정과 주택공급 확대라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긴밀히 협력하고 소통해야 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공공 주도 개발과 민간 개발이 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가자"라고 덧붙였다.

그는 부동산 투기 근절과 재발방지 대책도 강도 높게 추진할 방침을 밝혔다.

그는 "투기 심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부동산 투기에 대해 '예방-적발-처벌-환수'하는 시스템을 철저히 적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땅 투기 논란을 일으킨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대해선 "'견제'와 '균형'의 원칙에 따라 조직과 기능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장관은 "최근 기업의 생존전략으로서 '리질리언스(Resilience)', 즉 '회복탄력성'이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우리는 지금 조직 안팎으로 큰 위기와 도전에 직면해 있으나 이럴 때일수록 우리 모두 결연한 의지와 책임의식을 갖고 우리 앞에 놓인 현안을 해결하면서 미래를 준비하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