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5년간 24만 가구 재건축·재개발 신규 인허가"
오세훈 "5년간 24만 가구 재건축·재개발 신규 인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한 달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 한 달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연간 4만8000가구씩, 오는 2025년까지 재건축·재개발 신규 인허가를 통해 총 24만 가구를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17일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렇게 밝혔다. 그는 "(내년에 재선될 경우) 임기 5년을 상정해서"라는 전제 조건을 달고 "이 큰 원칙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의지는 전혀 퇴색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 시장은 재건축·재개발에 관해 "원래 계획대로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서울 시내에 489개 재건축·재개발 단지가 있으며 이 중 90% 이상인 443개 단지에서 계획이 예정대로 순항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형 단지들 위주로 가격이 뛰고, 늦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라며 "다만 취임 뒤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 지역들이 있다. 바람직한 현상은 아니지만, 그래서 토지거래허가구역을 지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토지거래허가구역 제도와 관련해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치는 방안이 국토부와도 얘기가 돼서 입법예고까지 초스피드로 이뤄지고 있다"며 "이외에도 시장 교란에 가까운 행위들이 예상돼 추가 규제책도 국토부와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다 밝힐 수는 없지만, 조만간 국토부와 협의가 끝나는 대로 거래나 가격 등에 대해서는 좀 더 강력한 규제 의지를 국토부와 함께 내놓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또 "2015년 이후 재개발 등 신규 지정이 없어서 지나치게 규제 위주 억제책이 이뤄진 것은 사실"이라며 "그 부분에 대해 시 의지를 밝힐 완화책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개발 활성화 대안을 모색하고 있고 1주일 내지 열흘 내에 정리될 것"이라면서도 "발표가 그때 꼭 된다는 말씀을 못 드리고, 발표는 타이밍을 정해서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