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MSCI와 ESG 관련 제휴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삼성증권, MSCI와 ESG 관련 제휴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석훈 삼성증권사장(왼쪽), 김태희 MSCI 한국대표가 17일 서울 서초구 삼성증권 본사에서 ESG 관련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삼성증권은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와 서울 서초구 삼성증권 본사에서 ESG 관련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글로벌 펀드들의 성과평가를 위한 다양한 벤치마크 지수를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한 MSCI는 ESG 분야에서도 무려 40년 넘게 지속적으로 평가기법을 발전시켜 오고 있다. MSCI는 현재 200여명 이상의 ESG 전담 애널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평가기업도 1만4000여개로 전세계 주식, 채권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MSCI의 평가는 △환경분야에서 탄소배출 전력낭비 등 4개 테마 13개 항목 △ 사회분야에서 노무관리·제품안전성 등 4개 테마 16개 항목 △ 지배구조 분야에서 이사회·오너십 등 2개 테마 6개 항목 등으로 나눠 진행되며 AAA(탁월)에서부터 CCC(부진)까지 7개 단계의 등급을 부여한다. 이렇게 부여된 등급을 기반으로 MSCI ESG Leaders 지수를 포함한 ESG 관련 글로벌 지수를 산출하고 있으며, 이를 추종하는 전세계 운용자금이 3500억 달러를 훌쩍 넘길 정도로 투자업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증권이 지난 14일 발간한 'ESG 투자 전략 유형과 적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7년간 MSCI가 발표한 국내기업 ESG등급평가를 기초로 탁월한 기업군과 부진한 기업군을 비교할 경우 탁월기업이 부진기업군 대비 6%P 높은 수익률을 시현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투자 관련 실효성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증권은 이번 제휴를 통해 MSCI의 방대한 데이터와 리서치 노하우를 활용해 ESG리서치 역량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한편, 법인 및 기관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ESG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섹터별 ESG세미나 외에도 기후변화협약 등 ESG와 관련된 글로벌 주요 이슈를 주제로 한 '삼성증권 ESG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법인고객 대상으로 산업별 ESG전략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MSCI와의 제휴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다.

윤석모 삼성증권 ESG 연구소장은 "이번 제휴를 통해 기업경영의 '뉴노멀'로 자리잡고 있는 ESG분야에 대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특히, MSCI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최신 글로벌 ESG 정보 확보와 더불어 40년간 축적된 선진 평가 노하우 습득을 통해 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