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네이버·카카오 앱에서 '잔여백신' 당일 예약 가능
27일부터 네이버·카카오 앱에서 '잔여백신' 당일 예약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잔여백신'·카카오톡 '잔여백신' 탭서 조회 가능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네이버와 카카오가 질병관리청과 협력해 27일부터 네이버 앱과 카카오톡에서 코로나19 잔여 백신 당일 예약 서비스를 시작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하 추진단)은 65세 이상 고령층의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27일부터 2주간 위탁의료기관에서 발생한 잔여 백신을 조회·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기능은 27일 오후 1시부터 각 앱에서 개통되며, 인근 병·의원에서 발생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잔여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잔여 백신을 조회할 경우에는 네이버 앱·네이버 지도앱 또는 네이버 웹에 접속해 검색창에 '잔여 백신'을 검색하면 지도 플랫폼에 각 위탁의료기관의 백신 잔량이 조회된다.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카카오에서는 카카오톡 하단의 샵(#) 탭에서 '잔여 백신' 페이지를 선택하거나, 카카오 맵 앱을 통해서도 잔여 백신 조회가 가능하다.

이후 당일 예약을 하려면 잔여 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선택해 '예약'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된다. 다만 예약자의 인적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본인인증이 필요하다.

특히 잔여 백신 조회 화면에서 원하는 위탁의료기관을 최대 5개까지 등록하면 해당 기관에서 잔여 백신이 발생했을 경우 알림을 받아 예약을 진행할 수도 있다.

접종을 이미 받았거나 사전 예약을 한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 등은 잔여 백신 당일 예약이 불가능하다.

잔여 백신 조회·예약 기능은 2주간의 시범 운영 기간에 미흡한 기능을 보완해 내달 9일부터는 정식 운영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1병(바이알) 기준으로 약 10명이 접종을 받을 수 있지만 개봉 후 6시간 이내에 백신을 소진하지 못하면 폐기 처리하게 된다.

이에 따라 예약 후 당일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예진 과정에서 당일 접종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예약 취소 등으로 백신이 폐기되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앱과 연계한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아울러 그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병을 개봉하려면 접종 기준인원 중 7명이 우선 접종 예약자일 경우에만 가능했지만, 해당 기준을 5명으로 완화해 사전 예약 시 불편도 완화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