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 스웨덴 토슬란다 공장, 브랜드 최초 '기후 중립' 실현
볼보자동차 스웨덴 토슬란다 공장, 브랜드 최초 '기후 중립' 실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기후 중립 제조 네트워크 완성...차량 1대 당 소모 에너지 30% 감출
볼보자동차 스웨덴 토슬란다 공장 전경과 작업하는 공장 실내 모습 (사진= 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자동차 스웨덴 토슬란다 공장 전경과 작업하는 공장 실내 모습 (사진= 볼보자동차코리아)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볼보자동차는 XC90, XC60 등 주요 모델을 생산하고 있는 스웨덴 토슬란다(Torslanda) 공장이 브랜드 자동차 제조시설 중 최초로 기후 중립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2018년 스웨덴 셰브데 엔진 공장에 이어 전체 제조 네트워크 중에서는 두번째 성과다. 볼보차는 공장에서 사용한 전기 및 난방으로 인해 대기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순 증가가 없을 경우, 완전한 기후 중립을 실현한 것이다.  

브랜드 핵심 제조시설 중 하나인 토슬란다 공장은 이를 위해 지난 2008년부터 기후 중립 전기로 운영했으며 기후 중립 난방 시설까지 갖췄다. 현재 난방 에너지의 50%는 바이오가스를 통해 나머지 50%는 주로 산업 폐열을 활용한 지역 난방을 통해 공급된다.

하비에르 바렐라 볼보자동차 산업 운영 및 품질 담당 총괄은 "토슬란다 공장이 브랜드 최초의 기후 중립 자동차 제조시설로 거듭나게 된 것은 매우 중요한 이정표"라며 "볼보차는 2025년까지 기후중립적인 제조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는 환경에 대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우리의 결의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토슬란다 공장은 2025년까지 제조 네트워크에서 생산되는 차량 1대 당 에너지 사용량을 30%까지 감축시킨다는 목표에 따라 에너지 사용 저감을 위한 노력들도 이어가고 있다. 2020년에는 스웨덴 가정 약 450가구 이상의 연간 에너지 사용량에 해당하는 7000MWh를 절약한 바 있다. 현재 계획중인 조명 및 난방 시스템의 효율성 개선을 통해 2023년까지 연간 약 20000 MWh를 추가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볼보자동차는 2040년까지 완전한 기후 중립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에 따라 오는 2025년까지 기후 중립 제조 네트워크 완성을 비롯해, 전체 라인업의 전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