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만 무성한 차기 금감원장 후보···학계 출신 오나
소문만 무성한 차기 금감원장 후보···학계 출신 오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마평 올랐던 관료 '잠잠'···청와대 학계 선호 기조, 이상복 교수 우위
노조 "그간 학계 출신 원장 미흡···터무니없는 인물 임명시 강력 항의"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한 달 가까이 공석인 금융감독원장 자리를 채울 인물로 학계 출신이 부각하고 있다. 앞서 물망에 올랐던 관료 출신들의 존재감이 옅어지는 사이, 교수 출신들이 급부상하는 모습이다. 다만, 내부에서 강한 반대 목소리가 감지되고 있어 예단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손상호 전 한국금융연구원장과 이상복 서강대 로스쿨 교수, 정석우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원승연 명지대 교수 등 학계 출신이 금감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현재 원장 대행을 맡고 있는 김근익 수석부원장과 김은경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도 하마평에 올라 있지만,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전해진다. 

당초 차기 금감원장으로 관료 출신이 이름을 올려 왔다.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1차관과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 등은 윤석헌 전 원장 이임 전부터 다음 수장으로 언급됐다. 하지만 이내 잠잠해졌고, 윤 전 원장에 이어 학계 출신이 유력 후보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회가 후보 1명에 대한 제청안을 의결하면 금융위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현 정부가 관료 대신 학계 출신을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임명된 최흥식·김기식·윤석헌 등 3명의 전임 금감원장 모두 민간 출신이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앞서 '금융소비자 보호'를 최우선 기치로 삼았던 윤석헌 전 원장이 종합검사와 라임 등 사모펀드 제재심·분쟁조정을 원활히 추진했다는 평이 있다"며 "청와대는 이 같은 기조를 이어갈 인물로 학계 출신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금융권 안팎에서는 이상복 교수가 비교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변호사 출신인 이 교수는 지난 2015년부터 금융위 산하 증권선물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 활동 중이고,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금감원 분조위 위원을 맡은 바 있다. 

정석우 교수도 지난 2013년부터 3년간 증선위 비상임위원으로 활동하며 '동양 사태'와 저축은행 사태 등을 맡은 바 있다. 다만 분식회계 논란을 야기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외이사 경험이 있는 점은 흠결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은경 금감원 금소처장은 이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전임교수를 맡았다. 금융법률 분야 전문가로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에 적임자라는 평을 받아왔다. 윤석헌 전 원장의 소비자 보호 기조를 이어갈 적임자로 꼽힌다.

교수 출신 인물이 차기 금감원장 후보군으로 떠오르자,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반발 조짐이 나오고 있다. 정해지지 않은 사안이기에 말을 아낀다면서도 안팎에서 교수 출신이 오르내리자 반발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내부에선 윤 전 원장 시절부터 후임자로 교수 출신을 반대해왔다.

오창화 금감원 노조위원장은 "앞서 원장을 역임했던 교수 출신들은 학자로의 능력과 별개로 금감원 수장으로서 조직 관리 등 부문에서 미흡한 면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꼭 관료 출신을 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금감원의 어려운 상황을 타개할 인물이 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그러면서 "향후 내부에서 원하는 금감원장으로의 역량을 발휘하기에 터무니없는 인물이 임명된다면, 강력한 항의 표시와 함께 저지 투쟁을 벌일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