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빅데이터로 '혼잡한 해수욕장' 알려준다
KT, 빅데이터로 '혼잡한 해수욕장' 알려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을왕리 해수욕장에서 바캉스 차림의 모델들이 휴대폰으로 해수욕장 혼잡도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KT)
인천 을왕리 해수욕장에서 바캉스 차림의 모델들이 휴대폰으로 해수욕장 혼잡도를 확인하고 있다.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해수부와 함께 7월부터 두 달간 전국 264개 해수욕장에 대해 빅데이터 기반의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에 50개 해수욕장에 한해 시범적으로 선보인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 시범 서비스를 올해 전국 해수욕장으로 확대한 것이다. 해수부에선 작년 해수욕장 내 코로나19 감염 사례가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은 점을 들어, 적극 행정 우수사례로 선정하기도 했다.

이 서비스는 해수욕장에서 잡히는 KT 기지국의 무선 신호 빅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실제 해수욕장에 방문한 인구를 집계한 후 혼잡도를 30분 단위로 알려준다. 해수욕장별 적정 인원 대비 인구 집계치가 100% 이하는 초록색, 100% 초과~200% 이하는 노란색, 200% 초과는 빨간색으로 혼잡도를 나타낸다.

서비스는 네이버 검색이나 KT의 내비게이션 서비스인 '원내비', 정부 해양관광 안내사이트인 바다여행 사이트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KT와 해양수산부는 피서객들이 전국 해수욕장의 혼잡도 여부를 사전에 확인함으로써 이용객이 많은 해수욕장 방문을 자제하고, 코로나19 확산 가능성이 있는 해수욕장 내 밀접 접촉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융합사업본부 본부장은 "휴가철을 맞아 피서객들이 보다 안전한 바다여행을 할 수 있도록 KT가 빅데이터 기술을 지원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KT는 국가 생활방역 대국민 서비스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인구 측위 기술을 지속 고도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