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퍼링 논의 시작한 연준···"서두르지 않을 것"
테이퍼링 논의 시작한 연준···"서두르지 않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연준, FOMC 6월 정례 회의 의사록 공개
긴축 논의 맞지만, 다수 의견 신중한 입장 견지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방준비제도)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연방준비제도)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테이퍼링(채권매입 축소) 논의를 본격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화 긴축을 시사하는 첫 단계이지만, 여전히 다수의 연준 인사들은 테이퍼링을 서두를 필요는 없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7일(현지시간) 연준이 내놓은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대다수 FOMC 위원들은 "(테이퍼링 등) 연준 통화정책 방향을 바꾸는 조건인 (미국 경제의) '실질적인 추가 진전(substantial further progress)'을 아직 충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지난달 15~16일 진행된 FOMC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향후 회의를 통해 경제 진전을 평가하고, 자산매입 계획과 구성 요소에 고나한 논의를 시작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기 부양을 위해 매달 1200억달러 상당의 미국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매입 중인 연준이 예상보다 빠른 경제 회복 및 물가 상승을 마주하자 자산매입의 점진적인 축소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다만 아직까지 경제에 추가 진전이 없었다며 테이퍼링을 위한 환경이 조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다수의 위원들은 "테이퍼링은 서두를 필요가 없으며, 정책 변화에 시장이 잘 대응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미 시장에서는 지난 6월 FOMC 정례 회의 당시 금리 조정 시점을 예상할 수 있는 점도표의 변화, 올해 물가상승률의 변화 등에서 조기 테이퍼링에 대한 힌트를 감지했기 때문에 이번 의사록 공개를 통한 더욱 구체적인 통화긴축 신호는 없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다수의 위원들은 "자산 매입의 속도를 줄이기 위한 조건이 예상했던 것 보다 일찍 충족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경제 진전을 평가하고 자산 매입 계획 변경을 발표할 때에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견지했다.

또 일부 위원들은 국채보다 MBS 매입을 먼저 줄여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연준이 MBS를 사들이면서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상당히 낮아졌고, 결국 집값 폭등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다수 위원들은 "주택시장의 밸류에이션 압박을 고려해 국채보다 MBS 매입을 더 일찍 줄이는 것이 유익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