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K-배터리, 더욱 확실한 주도권 가져가야할 분야"
文대통령 "K-배터리, 더욱 확실한 주도권 가져가야할 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K-배터리 발전전략' 발표···대규모 R&D 사업 추진·혁신펀드 조성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충북 청주시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K-배터리, 세계를 차지(charge)하다'에서 관련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충북 청주시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제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K-배터리, 세계를 차지(charge)하다'에서 관련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K-배터리에 대해 "앞으로도 더욱 확실한 글로벌 주도권을 가져가야 할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차세대 배터리 1등 기술력을 선점하기 위해 대규모 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하고, 민·관 합동 혁신펀드를 조성하는 'K-배터리 발전전략'을 내놨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LG에너지솔루션 오창 2공장을 방문해 "K-배터리 산업은 미래를 여는 필수 산업이며, 우리가 글로벌 주도권을 선점해오고 있는 산업"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향후 10년은 세계 배터리 산업에서 우리나라 위상을 다시 결정하는 중대한 시기가 될 것"이라며 "독보적 1등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 지금부터 민관 역량을 집중해 대응을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배터리 기업들이 미래 시장에서 글로벌 초 격차를 이뤄내기 위해 2030년까지 40조원+α를 선제적으로 투자할 계획을 밝힌데 감사한다"며 "K-배터리가 새로운 미래 주력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도 총력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이번 정부 들어 처음 수립한 'K-배터리 발전전략' 종합 대책을 내놨다.

먼저 차세대 배터리로 지목받고 있는 전고체·리튬황·리튬메탈 등 배터리 상용화를 지원하는 대규모 R&D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차세대 배터리파크를 2026년까지 구축하기로 했다.

차세대 배터리에 필요한 핵심 소재·부품·장비 요소 기술 R&D를 강화하고, 리튬이온 배터리의 성능·수명·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소재 개발과 공정 개선 등을 지원한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배터리 3사와 현대자동차, 주요 소부장 기업, 학계·연구계 등은 협약을 맺어 차세대 배터리 제조기술과 관련 소부장 요소 기술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희소금속 비축시스템 개선과 배터리 재활용 등으로 원자재 공급망 안정성을 확보하고, 배터리 3사가 참여하는 민관 합동 R&D 혁신펀드를 조성해 핵심 배터리 소부장 기업을 육성할 계획을 발표했다.

'K-배터리 R&D 혁신펀드'는 배터리 3사가 공동 출자한 200억원과 산업통상자원부의 정책자금 등을 토대로 총 8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이와 함께 배터리를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세제 지원 강화, 전문인력 연 1100명 양성, 국가핵심기술 관리제도 개선 등 제도적 기반도 마련할 계획이다.

끝으로 배터리 회수체계를 마련하는 등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해 배터리 대여·교체 서비스 등 신산업을 발굴·육성하고, 드론·선박·기계 등 배터리가 적용되는 새로운 응용제품 시장을 확대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사용후 배터리 전 주기 산업육성을 위해서 배터리 3사와 재사용·재활용 기업, 충북도, 관련 협·단체 등이 참여해 협력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행사에 앞서 배터리 전시관을 방문해 국내 배터리 기업들의 제품과 제조-사용-재활용으로 이어지는 생애주기를 살펴봤다. 특히 전고체 배터리의 시제품을 관람하고,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교해보는 체험시간도 가졌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