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금리 인하 첫날, 정책금융 상담 2배↑···"창구 혼란 없어"
최고금리 인하 첫날, 정책금융 상담 2배↑···"창구 혼란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 시장상황 점검...대부업계, 정부지원 요청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법정 최고금리를 연 24%에서 연 20%로 인하를 단행한 지난 7일 정책금융 상담 문의가 평소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당초 우려와 달리, 대출 거절 등과 같은 혼선은 발생하지 않았다.

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7일 정책서민금융 상담건수는 3097건으로, 지난달 28일부터 6일까지 하루 평균상담 건수인 1339건보다 131%가량 늘었다. 또 같은 날 '안전망 대출Ⅱ'는 19건(1억6000억원), '햇살론 15'는 968건(61억5000억원)의 대출이 각각 실행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최고금리 인하 시행상황반'은 대출시장과 정책서민금융 공급 상황 등을 점검하고, 고금리 업권 등의 현장방문을 진행했다.

점검 결과, 금융사 창구에 특이 동향은 발생하지 않았다. 일부 저축은행과 여신전문금융사들은 이미 자체적으로 최고금리를 연 20% 이하로 운영하는 등 사전준비가 돼 있어 특이사항이 없었기 때문이다. 기존 고금리 대출자도 이미 소급적용 안내가 이뤄져 문의가 많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대부업권의 경우 대출 거절 등 민원과 관련한 특이 동향은 없고, 기존 대출도 갱신시 20%가 적용된다고 안내돼 문의도 많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7일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에도 평소와 유사한 수준인 일평균 40~50건의 신고가 들어왔다.

최고금리 인하 첫날 별다른 혼선은 없었지만, 대부업체 중심으로 인센티브 등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금융위가 최근 시행한 대형 대부업체 11개사와의 면담에선 이들 모두 최고금리 인하 이후에도 영업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일부 업체들은 원가 절감을 위해 광고비나 인건비‧영업소를 감축하거나, 신규 대출에 대한 심사를 강화할 예정이다.

대부업체들은 원가 절감을 위한 정부의 지원방안에 기대감을 나타내며 서민금융 우수 대부업자 정책을 조속히 진행해 부정적인 기존 대부업 이미지를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7월 집중 홍보기간을 통해 최고금리 인하와 정부 지원 사업들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며 "4개월간 운영 중인 범정부 '불법사금융 특별근절기간'을 통해 불법사금융 확산 우려에도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