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방지 위해 '안전'에 투자···안전비용 늘리는 건설사들
사고 방지 위해 '안전'에 투자···안전비용 늘리는 건설사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물산‧현대건설, 협력사에 안전관리비 선집행  
'안전강화비'·'안전지원비' 등 추가 예산 편성도
삼성물산 직원과 협력사 근로자가 작업 안전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 직원과 협력사 근로자가 작업 안전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삼성물산)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내년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건설사들이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여러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관련 예산을 따로 편성하거나 협력사에 비용을 선지급하는 등 자금 투자도 아끼지 않는 모습이다.       

1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자체적으로 '안전강화비'를 편성하고 투자에 나서는 한편, 협력업체에 지급하는 법정 안전관리비를 100% 선집행할 방침이다.

국내 건설현장은 산업안전보건법의 공사유형별 안전관리비 계상기준에 따라 공사 금액의 1.20~3.43% 범위에서 안전관리비를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추가 투자가 필요할 경우 안전강화비를 활용해 조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근로자의 안전이 달린 문제인 만큼 사고 방지를 위해 투자를 아끼지 말라는 것이 회사 방침"이라며 "안전강화비 등을 필요시 언제든지 쓸 것을 협력사에 권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건설도 '안전관리비 50% 선지급 제도'를 시행했다. 또한 현대건설은 선지급한 안전관리비에 대한 '반환보증서'를 징구하지 않아 자금 집행에 대한 부담으로 협력사가 선집행금을 포기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했다. 법정 안전관리비 이외의 별도 '안전지원비' 예산도 추가로 편성해 협력사가 안전비용을 적극 투입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외에 대우건설은 안전관리 우수 협력사에 계약우선권, 공사이행보증금 감면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위험공종 협력업체에 안전관리비를 추가 지원할 예정이며, 현대엔지니어링은 안전관리비 증액을 검토 중에 있다.

이러한 움직임들에 대해 건설업계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향후 협력사의 안전 관련 자금 부담이 줄어들면서, 사고 대비가 이전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비용 투자가 직접적으로 사고 감소를 이끌어낼지는 의문인 만큼 건설사가 사고 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자체 예산을 추가로 투입해 협력사에 지원하는 등의 움직임은 박수를 쳐줄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사고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큼 비용 투입이 사고 감소로 이어질지는 의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안전사고 관리를 위해 다양한 측면의 노력이 더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원도급사가 안전관리비를 먼저 증액하고 집행한다는 것은, 하도급사가 실제 안전관리에 더 투자할 수 있는 여건 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며 "이러한 움직임은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유의할 것은 안전관리비의 일부 증액과 별개로, 원도급사의 현장안전 정착 노력도 꾸준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