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소비자심리 악화·인플레 우려 '반락'···3대지수 '약보합'
뉴욕증시, 소비자심리 악화·인플레 우려 '반락'···3대지수 '약보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거래소)
(사진=뉴욕거래소)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뉴욕증시가 16일(현지시간) 소매판매 강세와 양호한 기업 실적에도 인플레이션 우려에 하락했다.

1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블루칩 중심 다우존스 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299.17p(0.86%) 내린 34687.85로 거래를 마쳤다. 우량주 중심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32.87p(0.75%) 떨어진 4327.16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15.90p(0.80%) 하락한 14427.24로 장을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이번 주 0.52% 하락했고, S&P500지수는 0.97% 떨어졌다. 나스닥지수는 같은 기간 1.87% 내렸다. 3대 지수가 주간 기준으로 모두 하락 전환한 것은 4주 만이다.

이날 6월 소매판매가 증가했다는 소식에 상승 출발한 증시는 소비심리가 악화됐다는 지표가 발표되면서 하락세로 돌아섰다.

미 상무부는 6월 소매판매가 전월보다 0.6% 늘었다고 발표했다. 시장 전망치 0.4%보다 양호했고 자동차를 제외한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1.3% 늘었다. WSJ 전문가들은 당초 0.4%가 감소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자동차를 제외한 6월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1.3% 늘었다.

다우지수는 장초반 35000선을 넘어서기도 했지만, 소비자 신뢰지수가 이전보다 낮아졌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강세를 지켜내지 못했다.

미시간대에 따르면 7월 소비자태도지수 예비치는 80.8로 전월 확정치인 85.5 보다 하락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전문가 예상치였던 86.3을 크게 밑도는 수준이다. 경기 회복에 대한 소비자들의 확신이 낮아지면서, 지갑을 열겠다는 소비자도 줄었다는 의미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이틀간 의회에 출석해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크지만 일시적이고 시간이 지나면 완화할 것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지만 시장의 불안을 잠재우지 못했다.

이날 상원에 출석한 파월 의장은 "물가상승률이 연준의 목표치인 2%를 크게 웃돌았으나 결국 이러한 물가 상승 압박은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일시적이라면 연준이 이에 대응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다만 더 오래 지속될 경우 위험을 재평가할 것"이라고 했다. 인플레이션 상승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 경제 상황이 초(超)완화적인 현재 통화정책을 바꿀 때는 아니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그러나 파월 의장의 이같은 완화적 발언에도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분위기다.

앤드류 헌터 캐피털 이코노믹스 이코노미스트는 "고용이 빠르게 늘고 있고, 주식시장이 계속 상승하는 가운데 소비 심리가 나빠진다는 것은 좀처럼 받아들이기 어려운 현상"이라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긍정적 지표를 넘어서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고 평가했다.

델타(인도발) 변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세도 증시 하방 압력으로 작용했다. 

미 존스홉킨스대학에 따르면 미 50개 주 전역과 워싱턴D.C.에서 최근 7일간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1주일 전보다 1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38개 주에서는 증가율이 50%를 넘어섰다. 로셸 월렌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델타 변이 확산에 따른 확진자가 증가한 반면 백신 접종 속도 둔화로 사태가 계속 악화할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업종별로는 유가 하락에 에너지주가 1.41% 떨어졌고, 금리 약세에도 기술주는 0.8% 밀렸다. 반면 유틸리티와 필수소비재, 금융주는 강세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가격에 상당 부분 반영됐다고 말했다.

린 앤 손더스 찰스슈왑 최고투자전략가는 "우리가 지금 목격하고 있는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로 시장은 지난해만큼이나 잘하고 있다"며 "많은 뉴스가 가격에 이미 반영됐다"고 말했다. 데릭 핼페니 MUFG뱅크의 유럽지역 글로벌 시장 리서치 대표 역시 "시장은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가격이 반영돼있고 정책에 대한 연준의 정책 산회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숨고르기 하고 있는 것"이라며 "긍정적인 리스크 심리는 확실히 희미해졌다"고 분석했다. 

한편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은 내년 3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7.4%로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 지수(VIX)는 전장보다 0.68p(4.16%) 오른 17.01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