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가전' 삼성·LG전자, '에너지 위너상' 휩쓸었다
'고효율 가전' 삼성·LG전자, '에너지 위너상' 휩쓸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LG 트롬 세탁기 최고상 받아
'제24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수상한 삼성전자 주요 제품들. (사진 윗줄 왼쪽부터 시계 방향)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 '비스포크 그랑데 건조기 AI', '갤럭시 북 프로 360', '솔라셀 리모컨'.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나란히 최고상을 받으며 고효율 가전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20일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소비자시민모임이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가 후원하는 '제24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다수의 상을 휩쓸었다.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고 에너지 절약 효과가 우수한 기술 또는 제품에 주어진다.

◇삼성전자, '무풍 시스템에어컨 4웨이' 등 8개 제품 수상

삼성전자는 '에너지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포함해 총 8개 상을 받았다. '에너지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는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가 선정됐다. 삼성전자는 3년 연속 최고상을 수상했다. 

'삼성 무풍 시스템에어컨 4Way'는 열교환기와 팬 등 주요 부품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냉매 사이클을 최적 설계, 올해 출시된 10개 전 모델이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을 취득했다. 또 기존 자사 제품 대비 냉방효율을 평균 26%, 난방효율을 평균 34% 향상시켰다. 무풍 기술 등을 통한 저탄소 배출 구현으로 한국 '녹색기술인증'을 취득했다.

아울러 △'에너지효율상'에 '비스포크 그랑데 건조기 AI'와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에너지기술상'에 '비스포크 패밀리허브 냉장고'와 '솔라셀 리모컨' △'에너지위너상'에 '갤럭시 북 프로 360', '비스포크 그랑데 세탁기 AI', '시스템에어컨 DVM S2' 제품이 선정됐다.

특히 삼성전자는 한국, 미국, 유럽 등 총 10개 국가에서 글로벌 환경마크를 취득했고, 지난해 말 기준으로 총 816개 환경마크 인증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 

이 밖에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제품별 에너지 효율 향상 전략을 수립해 적용하고 있으며, 제품 사용 단계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2009년부터 2020년까지 누적 3억100만톤 감축했다.

김형남 삼성전자 글로벌CS센터 전무는 "삼성전자는 탄소 저감, 자원 순환, 생태 복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환경을 보호하고 인권과 다양성 존중, 미래세대 교육, 기술 혁신을 통한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절감을 위한 기술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사진1] 에너지대상에 선정된 LG 트롬 세탁기 씽큐, LG 나노셀 TV
사진은 '제24회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에서 에너지대상에 선정된 (사진 왼쪽)트롬 세탁기 씽큐와 나노셀TV. (사진=LG전자)

◇LG전자, 대상 포함 총 11개 본상···5년 연속 업계 최다

LG전자는 대상 2개를 포함해 총 11개의 본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올해까지 5년 연속 업계 최다 수상 기록을 달성했다.

LG전자 '트롬 세탁기 씽큐'가 에너지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나노셀 TV'가 에너지대상을 받았다.

에너지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은 LG 트롬 세탁기 씽큐(대표 모델명: F12WVA)는 12kg 용량과 고효율을 모두 갖춰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 고객에게 제격이다. 이 제품은 기존 10kg 용량 모델보다 세탁시간은 19% 단축됐고 에너지 사용량과 물 사용량은 각각 41%, 29% 줄었다. 

또 차별화된 세탁 기술인 인공지능 DD(다이렉트 드라이브)를 탑재해 의류의 무게와 재질을 감지한 후 LG전자만의 세탁방법인 6모션 가운데 최적의 모션으로 세탁한다.

에너지대상을 받은 LG 나노셀 TV(75NANO83KPA)는 광효율과 색재현율을 높인 프리미엄 LCD TV다. LG전자는 부품 통합, 저전압 기술, 화면분할구동(로컬디밍: Local Dimming) 기술 등을 적용해 지난해 출시한 동급 모델(75UN7800GNA) 대비 소비전력을 56% 줄였다.

이 밖에 △트롬 건조기 스팀 씽큐는 CO2저감상 및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 △디오스 상냉장 하냉동 냉장고는 에너지 효율상 △인공지능 3.0 듀얼베인 시스템에어컨은 에너지 기술상을 받았다. 또 △휘센 타워 에어컨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물걸레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M9 △디오스 식기세척기 스팀 △디오스 인덕션 전기레인지 △디오스 빌트인타입 냉장고 오브제컬렉션은 각각 에너지 위너상을 수상했다.

류재철 H&A사업본부장 부사장은 "제품의 본질인 성능과 디자인은 물론 친환경 고효율 기술을 지속 발전시켜 가전명가의 위상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