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재건축 못기다려"···판 커지는 리모델링 시장
[초점] "재건축 못기다려"···판 커지는 리모델링 시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5월 기준, 설립된 리모델링 조합 72개
건설사, 수익성 낮아 '울며 겨자먹기'식 수주
전문가 "노후 아파트에 대한 청사진 제시해야"
가락쌍용1차아파트 전경. (사진=이서영 기자)
가락쌍용1차아파트 전경.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최근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는 노후 아파트 단지들이 늘어나면서, 건설사들이 수주 경쟁에 가세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부의 재건축·재개발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로 리모델링이 활성화됐다고 지적한다. 특히 정부는 리모델링 관련 규제를 푸는 데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 향후 사업 추진도 수월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23일 한국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지난 5월까지 수도권 등지에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단지는 약 72개여 달한다. 서울 강남구 청담동 건영, 송파구 가락동 쌍용 1차, 경기 성남 분당구 느티마을 3단지 등이 대표적이다. 

조합 설립 기준일로 보면 2019년 37개, 2020년 50개에서 올해 5월 기준 72개로 늘어나면서, 리모델링 조합 설립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리모델링 조합 설립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아파트 점점 노후화 되고 있는데 정부의 재건축, 재개발 등에 대한 규제로 인해 정비사업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즉, '꿩 대신 닭'을 택했다는 것이다.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하기 위해선 최소 안전진단 D등급(조건부 허용)을 받아야 하지만 정부의 규제기조가 바뀌지 않는 한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실제로 D등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던 노원구 공릉동 태릉우성아파트, 강동구 명일동 고덕주공9단지와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11단지 등도 결국 C등급을 받으며 재건축 추진이 불가해졌다.

때문에 안전진단 문턱 넘기가 어려워지면서 상당수 단지들이 B,C 등급도 가능한 리모델링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1991년 입주를 시작한 1기 신도시 분당의 경우 준공시점이 30년이 됐지만 용적률이 대부분 200% 이상으로 높아 수익성이 낮은 재건축 사업 보다는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건설사들도 리모델링팀을 따로 꾸리며, 리모델링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삼성물산은 지난달 조직개편을 통해 주택본부 산하에 리모델링 전담팀을 구성했다. 현대건설과 DL이앤씨, 대우건설도 리모델링 시장에 복귀했다. 지난 13일 GS건설도 도시정비사업그룹 조직개편을 통해 도시정비2담당 산하에 리모델링팀을 신설했다. 리모델링의 전통적 강자로 곱히는 쌍용건설과 포스코건설도 사업수주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건설사들은 재건축, 재개발 시장보다 수익성이 낮은 만큼 다소 소극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대형 건설사 한 관계자는 "아무래도 정부가 민간 재건축을 많이 옥죄여서, 신축을 원하는 이들이 리모델링사업을 시작해 발주자체가 리모델링이 많이 되고 있다"며 "먹거리가 없으니 가는 것이지, 건설사 입장에서 민간 재건축 현장이 수익성 측면에서 더 좋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시장이 성장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 중 하나로 검토해온 1기 신도시 리모델링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 리모델링에서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규제 완화책인 '내력벽 철거'에 대한 정부의 움직임도 없다. 좌우 확장을 통해 수익성을 키울 수 있는 내력벽 제거는 2019년 3월까지 정부가 허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결정도 하지 않았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 회장(경인여대 교수)은 "과거 정부가 1기 신도시 계획을 세워 공급했던 것처럼, 노후화되고 있는 아파트에 대해서 정부의 또다른 청사진 등이 필요해 보인다"며 “더 나은 주거환경을 위해 낮은 수익성이 리모델링이 아니라 재건축재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용적률을 높이는 등의 조치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