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무인경비정 '해검-3' 민·군기술실용화연계사업 마무리
LIG넥스원, 무인경비정 '해검-3' 민·군기술실용화연계사업 마무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해역 내항성능 시험중인 해검-3 (사진=LIG넥스원)
실해역 내항성능 시험중인 해검-3 (사진=LIG넥스원)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LIG넥스원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약 2년에 걸친 '연안경계 및 신속대응 무인경비정(해검-3) 민·군기술실용화연계사업' 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고 28일 밝혔다.

LIG넥스원은 국방과학연구소 민군협력진흥원이 주도하는 민·군기술적용연구사업을 통해 2017년 '감시정찰용 무인수상정(해검-1)' 개발·시범운용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이를 기반으로 수중/수상 감시정찰 능력이 강화된 해검-2호를 개발하고 있으며, 민·군기술실용화연계사업을 통해 내항성과 전투능력이 대폭 강화된 해검-3호 개발·실증사업을 지난달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해검-3호는 최첨단 감시정찰 장비와 원격사격통제체계, 유도로켓 발사대를 탑재했다. 특히 고내항성 설계 기술과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운항 기술이 적용돼 지난 5월 무인수상정으로는 국내 최초로 해상상태4(최대파고 2.5m)에서 실해역 내항성능시험을 완료, 열악한 해상환경에서 유인전력 없이 임무수행이 가능한 선체 안정성을 검증했다.

또 육군 해안경계부대 실 운용환경에서의 시범운용과 현 운용 육군경비정과의 합동 훈련을 통해 효과를 입증했다.

LIG넥스원은 해검-3호가 전력화 되면 유인운용이 불가한 악천후에도 24시간 경계임무가 가능하며 장병의 생명보호 뿐 아니라 군의 완벽한 경계작전태세 확립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IG넥스원 김지찬 대표이사는 "국방개혁 2.0의 핵심 수단으로 정부가 추진중인 스마트 국방에 부합할 수 있는 무인플랫폼 분야 개발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며 "민간·국방 기술 접목을 통한 미래 전장 기술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