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OLED 디스플레이 제조 핵심기술 기업 인수
한화솔루션, OLED 디스플레이 제조 핵심기술 기업 인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웨이브일렉 자회사 '더블유오에스' 600억원에 지분 전량 취득키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제조 과정 중 유기물을 기판에 쌓는 공정(사진=한화솔루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제조 과정 중 유기물을 기판에 쌓는 공정(사진=한화솔루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화솔루션이 디스플레이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인수하고, 고부가 전자 소재 사업 강화에 나선다. 

한화솔루션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패널 제조의 핵심 소재인 파인 메탈 마스크(FMM) 관련 기술을 보유한 더블유오에스 지분 100%를 600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더블유오에스는 코스닥 상장사인 웨이브일렉트로닉스가 지난 5월 OLED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해 설립한 회사다. 2010년 FMM 기술 개발을 시작해 현재 전주도금 방식의 신기술 개발을 완료했지만, 재원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양산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화솔루션은 모바일 전자 소재 사업을 진행하면서 축적한 생산 역량을 활용해 2022년까지 FMM 양산 체제를 구축하고 수천억원대의 추가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인수를 계기로 화학·전자 소재 고부가화 작업에 더욱 속도를 올린다는 방침이다. 

한화솔루션은 앞서 소재 사업 고부가화 차원에서 XDI(광학 렌즈 소재), 에코데치(친환경 가소제) 등 고부가 화학 소재를 잇따라 개발한 데 이어, 고부가 전자 소재 개발을 위해 지난 4월 삼성전자 출신 황정욱 미래전략사업부장(사장)을 영입했다.

FMM은 OLED 패널 제조 공정에 필요한 핵심 부품으로, 미크론(㎛) 크기의 초미세 구멍 수천만개가 촘촘히 뚫려있는 초박형 금속판이다. OLED 생산 과정에서 적녹청 유기물이 기판 위 정확한 위치에 쌓이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현재 세계 FMM 시장은 일본 업체가 9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들도 패널 제조에 필요한 FMM을 전량 일본에서 수입하는 중이다. 일본 정부가 2019년부터 주요 부품·소재의 한국 수출 규제에 나서면서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에선 FMM을 조기에 국산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황정욱 사장은 "이번 인수로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OLED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글로벌 전자업체에 10년 이상 모바일 회로 소재를 납품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향후 FMM 양산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