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경고장에 저축은행 '전략 선회'···대형사 '기업금융' 강화
당국 경고장에 저축은행 '전략 선회'···대형사 '기업금융'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저축은행법 개정안 시행으로 대출 한도도 ↑
다만, 높은 난이도 '발목'···"가계대출 대안 아냐"
사진=서울파이낸스DB
한 저축은행 영업점 모습.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제2금융권을 향한 당국의 잇단 경고장에 저축은행 업계가 하반기 경영전략을 다시 짜고 있다.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대출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기업금융 강화로 방향을 돌린다는 게 핵심이다.

다만 기업금융으로 활로를 찾는 곳은 소수에 불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기업대출은 업종별, 기업 규모별 수요가 제각각인 데다 가계대출에 비해 난도가 높은 분야이기 때문에 취급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다는 얘기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28일 '부동산 시장 관련 국민 대담화'에서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제2금융권 가계대출을 철저히 관리하고 규제차익으로 인한 시장 왜곡이 없게 시장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금융위가 2금융권에 보낸 시그널은 이날만 두 번째다. 은 위원장은 같은 날 오후 금융권 방역 이행 상황 점검차 롯데카드 남대문 콜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7~8월 동안 가계대출 증가율을 지켜본 뒤 너무 증가할 경우 DSR 40%를 적용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아직 일률적으로 2금융권의 제도를 바꿀 생각은 없다는 입장을 내비치면서도, 가계대출 증가세가 심상치 않다고 판단될 경우 규제 카드를 내밀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가계대출 증가세를 좌시하지 않겠다는 당국의 구두경고가 이어지면서 발등에 불이 떨어진 곳은 저축은행 업계다. 법정 최고금리 인하로 수익성을 위해 대출 물량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지만, 당국의 대출 총량 규제로 영업 활동에 제한이 걸렸기 때문이다.

최근엔 규제가 가시화되기 전에 '가계대출 줄이기'에 동분서주하고 있다. 정책금융을 제외한 가계대출 증가율을 5.4%로 제한한 당국의 가이드라인에 맞추기 위해 대출 문턱을 속속 높이는 모양새다. 중금리대출과 정책금융을 포함하면 가계대출 증가율을 21.1% 수준으로 관리해야 한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최근 가계대출 수요가 많이 늘면서 당국이 정해놓은 가계대출 증가율에 다다른 곳이 꽤 있다"면서 "전에는 대출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 수신 경쟁을 벌였다면, 지금은 넘치는 수요를 인위적으로 막으려다 보니 신규 대출 심사를 강화하거나 한도를 더 줄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히 기업금융 강화로 경영전략을 대폭 수정하는 곳도 눈에 띈다. 총량규제가 가계대출에 한정된 터라 가계대출 외에 추가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대안으로 무게를 두려는 것이다.

기업금융에 대한 숨통도 어느 정도 트였다. 지난 27일부터 상호저축은행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자산 1조원 이상 저축은행의 경우 개인사업자 60억원, 기업은 120억원까지 대출을 내줄 수 있게 됐다. 영업환경이 바뀌면서 중장기적으로 기업금융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수밖에 없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업계에선 몇몇 곳을 제외하곤 기업금융을 마냥 늘리기 어려운 처지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기업대출은 대출 규모가 큰 데다 기업 평가를 위한 인력과 경험이 풍부해야 하는 난도 높은 대출이라는 점에서 취급할 수 있는 곳이 한정적이라는 게 이들의 전언이다.

또 다른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 업계는 기업대출 수요가 그렇게 많지 않다"며 "더군다나 기업대출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기업을 정확히 평가할 인력과 노하우가 풍부해야 하는데, 이런 환경이 갖춰진 곳이 많지 않다. 점차 기업금융에도 무게를 둬야 하는 것은 맞지만, 당장 기업금융을 늘릴 수 있는 곳은 대형 저축은행의 얘기"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