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시동기' 고승범·정은보, 금융투톱 가동···文정부 임기말 과제는?
'행시동기' 고승범·정은보, 금융투톱 가동···文정부 임기말 과제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경제정책 전문가로 묵은 현안 해결 적임자"
'부동산 구원투수'·'가상화폐 해결사' 면모 기대감
금융위·금감원 간 '불편한 관계' 개선될지도 관심
(왼쪽부터)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 내정자,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 내정자 (사진=청와대·연합뉴스)
(왼쪽부터)고승범 신임 금융위원장 내정자,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 내정자 (사진=청와대·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김현경 기자] 금융 관료로 관록을 쌓아 온 행정고시 28기 동기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을 새로 이끌 수장으로 내정됐다.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 대응, 안정을 꾀해 달라는 정부의 의중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향후 금융정책·금융감독 수장이 보일 행보와 더불어 두 기관이 장기간 빚었던 갈등이 해소될지도 관심이 모인다.  

청와대는 5일 신임 금융위원장에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내정했다. 금융위원회에서 요직을 거친 고 내정자는 한국은행으로 적을 옮긴 지 5년 만에 '친정'으로 복귀했다. 윤석헌 금감원장 퇴임 후 석 달째 이어진 공석은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 대사가 채우게 됐다. 정 대사는 윤 전 원장 퇴임 전부터 차기자로 언급돼 왔던 인물이다. 

새 수장 체제에서 시급한 과제는 단연 '금융 안정'이다. 코로나19 여파가 상존하고 국내외 금리인상이 가시화하면서 저마다 금융시장 리스크가 도사리는 상황에서 두 '금융통'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청와대도 두 인물이 안정된 금융을 이끌 적임자로 판단, 이례적으로 동시에 임명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 내정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될 예정이며 정 내정자는 금융위원장 제청을 통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더 센 '규제' 온다?···고승범, 부동산 해법찾기 '구원투수'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9개월여 남은 상황에서 고승범 금융통화위원이 신임 금융위원장으로 임명된 것을 두고 업계는 청와대가 부동산과 가계부채 문제 해결을 손에서 놓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해석한다.

고 내정자가 그동안 부동산·자산시장으로의 과도한 자금 흐름과 가계부채 증가세에 재차 경고를 보내온 인물이어서다. 특히, 금융위기에 강한 고 위원을 임명함으로써 시장에 문제해결 의지를 밝힐 필요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실제 고 내정자를 두고 사상 최대로 불어난 가계부채와 집값을 안정화할 적임자라는 평가가 나온다. 금융위에서 금융서비스국장·금융정책국장·사무처장·상임위원(1급) 등을 역임하며 가계부채, 기업구조조정 등 굵직한 업무를 총괄한 경험이 있다.

금융위 재직 당시 신용카드 부실사태, 저축은행 PF(프로젝트파이낸싱) 부실사태 처리를 주도한 이력도 있다. 5년간 금통위원으로 활동한 만큼 통화정책 부문에서 한국은행과의 소통도 수월할 전망이다. 

불어난 가계부채뿐 아니라 코로나19 금융지원 연착륙 방안 수립, 가상화폐 시장 안정화 등도 당면한 과제다.

금융위는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을 위해 다양한 금융지원책을 추진해왔다. 지원책 종료 후 차주들의 상환 부담이 일시에 집중되지 않도록 연착륙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혁신금융을 추진하기 위해 금융사와 빅테크·핀테크 간 갈등을 조율하는 역할도 수행할 전망이다. 대표적인 예로, 가장 먼저 대환대출플랫폼을 둘러싼 양측 갈등을 해소하는 데 주력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대환대출플랫폼은 핀테크 플랫폼을 활용해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란 점에서 혁신금융과 포용금융에 들어맞다"며 "신임 금융위원장이 대환대출플랫폼 데뷔무대로 삼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밖에 가상화폐 시장 제도화와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 안착 등도 주요 과제로 꼽힌다.

◇'정은보號' 금감원 '신뢰 회복' 주력···금융위와 관계 회복 기대

정은보 금감원장 내정자 역시 3개월간 공석이던 수장 공백을 메우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금융위는 "정 내정자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급변하는 국내외 금융환경에 대응해 금감원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가면서, 새로운 도약과 신뢰 제고를 견인해 나갈 적임자로 평가됐다"고 제청 배경을 전했다.

정 내정자가 취임 후 가장 박차를 가할 행보로는 사모펀드 사태 마무리와 이를 통한 '신뢰 회복'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최근 사모펀드 사태 관련, 총체적 부실감독을 지적하는 감사원 결과를 받아들었다. 여기에 '금감원을 전면 개편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회의 목소리도 나오면서 감독기관으로의 위상이 다소 낮아진 형국이다. 

가상자산 관련 현안과 가계부채 관리 역시 풀어나갈 과제다. 정 내정자가 금융 정책 및 국제금융 분야의 탁월한 업무 전문성과 거시경제 관련 폭넓은 이해·경험을 십분 발휘할 것이란 기대가 금융권 안팎에서 나온다. 금융위와의 화합을 통해 향후 금융정책 기조에 어떤 변화로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된다. 

정 내정자는 이날 취임 소감을 통해 "현 시점에서 금융감독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재정립할 것"이라며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에 주력하는 한편, 최근 금융시장에 자리잡아 가고 있는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전했다.

금융위-금감원 간 지속돼 온 '불편한 관계' 회복도 이뤄질지 이목이 쏠린다. 윤석헌 전 금감원장 시절 키코(KIKO) 분쟁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 종합검사 부활 등 주요 이슈 때마다 두 기관의 의견이 상충되면서 크고 작은 갈등을 빚어왔다. 일각에선 이번 임명을 두고 청와대가 두 기관의 갈등 해소를 염두에 뒀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고 내정자와 정 내정자는 행정고시 28기로 공직에 입직해 1987년 재무부 국제금융국 사무관으로 함께 있었고, 2010년에는 각각 금융서비스 국장, 금융정책국장으로 한솥밥을 먹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경제정책 전문가로서 산적한 과제 해결에 함께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그러다 보면 양 기관의 관계 회복도 수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귀띔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