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12억달러 규모 'KDB 그린오션펀드' 조성
산업은행, 12억달러 규모 'KDB 그린오션펀드'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은 친환경 선박 및 해양인프라를 지원하는 'KDB 그린오션펀드(Green Ocean Fund)'를 조성해 1호 프로젝트 투자를 실행했다고 2일 밝혔다.

KDB 그린오션펀드는 국내외 해운사의 친환경선박 도입과 해양인프라에 투자하며 총 12억달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산은은 최대 8억4000만달러(투자비율 70%)를 투자해 주축 투자자 역할을 수행한다. 이 외 해양진흥공사와 은행‧증권 등 금융기관이 재무적투자자(FI), 해운‧조선사가 전략적투자자(SI)로 참여한다.

기존에 운용하던 'KDB 오션밸류업펀드'의 운영기간이 지난달 만료되면서 이번에 새로운 펀드를 조성하게 됐다. 산업은행은 친환경 선박 확대 및 해양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금융지원을 선도적으로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KDB 그린오션펀드의 1호 투자 대상은 IoT설비 장착 컨테이너장비다. 해운물류사업의 디지털화 촉진을 위해 국적 중견선사와 물류IT 스타트업 기업이 연계하는 사업으로, 산은을 포함한 투자자가 400억원의 자금을 투입했다.

박영호 산은 해양산업금융본부장은 "이번 제1호 투자에 이어 단기간내 후속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친환경 선박을 포함한 기존의 선박금융 영역과 더불어 스마트 물류, 친환경 항만투자 등 해양인프라에 대한 지원도 병행, 국내 해운산업이 환경규제 이슈 등에 대응해 중장기적인 성장 모멘텀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