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경기 '꽁꽁'…미분양, 통계상 12만 실제론 15~20만
주택경기 '꽁꽁'…미분양, 통계상 12만 실제론 15~20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광호 기자]<lkhhtl@seoulfn.com>봄빛이 완연하지만, 주택시장은 여전히 한겨울이다. 특히, 미분양사태가 속출하면서 누적된 미분양아파트가 주택시장이 활기를 되찾는 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더구나, 정부는 미분양주택을 12만여 가구라고 발표했지만, 실제론 15만 가구를 넘은 것이라는 추정이다.

14일 국토해양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1월말 현재 전국의 미분양 주택이 12만3천가구. 이는 한 달 사이 10%, 1만1천 가구가 증가한 것으로, 두 달 연속 1만 가구 이상 늘어났다. 특히, 경기도 고양시 식사, 덕이 지구 등의 미분양 사태로 수도권 미분양물량은 49%, 7천가구나 증가했다. 지역별 미분양 주택은 경기가 2만가구, 대구 1만3천가구 경북 1만가구 등이다.

문제는 실제 미분양 주택은 이같은 정부 발표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유는 건설사들이 숫자를 감추기 때문이다. 회사 이미지 때문에 미분양 가구수를 30%에서 많게는 50%까지 축소해서 공개하고 있는 것이 공공연한 비밀이다.
여기에, 3백가구 미만의 주상복합아파트는 사업승인 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미분양 통계에서 제외되고 있다. 이에따라, 실제 미분양 주택은 15만 가구에서 많게는 20만 가구에 이르는 것으로 건설업계는 추산하고 있다. 

미분양아파트 증가는 건설업계의 자금압박을 가중시키는 것은 물론, 공급위축을 낳아 나중에는 수급불균형에 따른 부동산 시장의 가격부담 요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미분양 확산에 건자재 난까지 겹치면서 건설업계의 자금난이 확산되고 금융기관의 부동산 관련 대출연체도 확산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광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