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국영기업들,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 지분 확보 추진"
"中 국영기업들, 중국판 우버 '디디추싱' 지분 확보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중국의 국영기업들이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디디추싱의 지분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장은 이를 통해 디디추싱을 향한 중국 정부의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될 것으로 판단했다.

보도에 따르면 베이징시 당국은 당국이 최대 주주자 디디추싱 경쟁사인 베이징관광그룹 산하 서우치(首汽·Shouqi) 그룹과 베이징에 기반을 둔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디디추싱 지분을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WSJ은 이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투자가 성사되면 중국의 국영기업들이 세계 최대 차량호출 서비스업체인 디디추싱에 대한 통제권을 갖는다고 전했다.

컨소시엄은 디디추싱 이사회에서 한 개의 의석을 확보하고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정도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이들 국영 투자자가 디디추싱에서 의결권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고 WSJ에 말했다.

이를 통해 중국 정부가 디디추싱의 데이터와 중요한 의사 결정에 관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베이징 정부 제안의 핵심은 특히 매일 수억 명의 사용자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는 것"이라며 "중국 당국은 해당 정보에 대한 통제권이 경제와 사회적 안정에 필수적이라고 여기고 있다"고 설명했다.

컨소시엄에는 베이징시 산하 기업이 소유한 디디추싱의 '라이벌' 베이징 서우치도 참여한다. 1억명 이상의 사용자를 거느린 서우치는 이번 투자가 성사되면 디디추싱과 차량호출 서비스를 공동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영기업들의 디디추싱 지분 확보 추진은 이 회사가 지난 6월 말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을 강행한 후 중국 정부당국의 강도 높은 규제 압박을 받는 가운데 나왔다.

중국 국가 인터넷 정보협회와 공안부, 국가안전부 등 7개 국가 기관은 디디추싱에 대한 인터넷 안보 심사에 착수하고, 중국 내 앱스토어에서 이 회사 앱을 퇴출한 바 있다.

기업공개(IPO)를 통해 44억달러(약 5조원)를 조달한 디디추싱은 한때 주가가 18달러를 넘었다가 전날 종가 기준 9.06달러로 급락한 상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