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완전 민영화' 가속···'비은행부문 경쟁력 강화' 관건
우리금융 '완전 민영화' 가속···'비은행부문 경쟁력 강화' 관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재적 투자수요 있어···연내 매각절차 마무리"
M&A 통한 포트폴리오 다양화·주가부양 이뤄야
우리금융지주 본점. (사진=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본점. (사진=우리금융지주)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지연된 우리금융지주의 완전 민영화 작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예금보험공사가 추진하는 잔여지분 일부 매각이 마무리되면 우리금융은 연내 사실상 완전한 민영화를 달성하게 된다. 20년 만이다.

'완전 민영화'를 앞두고 우리금융에 주어진 과제로는 인수합병(M&A)을 통한 비은행 부문 경쟁력 강화와 주가 부양 등이 꼽힌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이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 사태로 받은 중징계를 취소해달라고 제기한 행정소송 1심에서 승소하면서 '사법 리스크'에 대한 우려는 한시름 덜었으나, 가치 제고에 주력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금융위원회는 9일 예금보험공사가 보유 중인 우리금융 잔여지분 10%를 매각하기 위한 희망수량 경쟁입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재 예보는 우리금융의 최대주주로, 지분 15.25%를 보유 중이다.

총 매각물량은 10%, 최소입찰물량은 1%다. 오는 11월 입찰을 마감하고 연내 매각절차를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인데, 우리금융에 대한 잠재적 투자수요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매각대금 극대화가 가능한 희망수량 경쟁입찰을 추진키로 한 것도 어느정도 수요가 있다는 매각주관사의 의견이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경쟁입찰을 통해 10%를 매각하게 되면 예보는 비상임이사 추천권을 상실할 뿐만 아니라 국민연금(9.80%), 우리사주조합(8.75%), 노비스1호유한회사(5.62%) 등 주요 주주보다 지분율이 낮아지게 된다.

10%를 통으로 가져가는 곳이 나올 경우 그 기업이나 PEF는 자연스럽게 우리금융의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우리금융 과점주주는 3~4%대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대만 푸본금융그룹,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한화생명 등이다. 금융 당국은 민간 주주가 우리금융의 최대주주로 자리매김하게 되면 주주 중심의 경영이 촉진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20년째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던 우리금융 민영화 작업에 탄력이 붙은 것은 최근 주식시장이 살아난 영향이다. 당초 마련된 '우리금융지주 매각 로드맵'에 따라 지난해부터 내년 말까지 2~3차례 걸쳐 최대 10%씩 분산 매각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매각 일정에 차질을 빚었다.

그러다 올 초 경기 회복 기대감과 실적 반등으로 주가가 회복세를 타면서 정부는 매각 로드맵을 다시 가동했다. 현재 우리금융 주가는 1만1000원 안팎으로, 1만2000원 내외인 적정 주가에 미치지 못했음에도 유효경쟁이 성립 가능한 투자수요가 살아났기 때문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매각주관사가 입찰 수요 확인을 위해 시장 태핑을 실시했고, 그 결과 유효경쟁이 성립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인됐다"면서 "과점주주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희망수량 경쟁입찰을 우선 추진하고, 잔여 물량은 불록세일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민영화 작업에 다시금 시동을 걸면서 우리금융 역시 물밑 작업을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지분 매각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된 상황에서, 주가를 적정 주가에 근접하게 받쳐주려면 M&A 작업과 주가 부양에 속도를 내야 하는 셈이다.

현재 우리금융이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부분은 M&A를 통한 비은행 부문 경쟁력 강화다. 지난해 캐피탈과 저축은행 M&A를 마무리한 우리금융은 취약점으로 꼽히는 증권·보험사 인수를 위해 매물을 물색하고 있다.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시장에 적정 매물이 자취를 감춘 데다 증권사 등이 최대 실적을 자랑하며 몸값을 급격히 올린 탓에 M&A 추진이 잠정 중단됐으나, 비은행 부문 강화는 우리금융이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다. 실제로 손태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그룹 성장기반 확대를 위해 M&A 등을 통한 그룹 계열사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주가부양도 마찬가지다. 손 회장은 지난 8월 최고경영자(CEO)로 취임한 후 14번째로 자사주를 매입했다. 지금까지 매입한 자사주는 총 9만3000여주로, 실적에 비해 저평가돼 있는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한 행보를 이어가는 모양새다. 다만 실적개선과 추가 금리 인상 전망 등이 주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M&A에 더욱 속도를 내 수익성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최근 손 회장이 금감원을 상대로 한 DLF 소송 1심서 승소한 만큼 사법 리스크는 어느 정도 해소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중레버리지비율 등을 감안했을 때 우리금융이 M&A에 나설 수 있는 여력 역시 충분하기 때문에 비은행 경쟁력 강화 등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고 짚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