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찾은 文대통령 "K-조선, '압도적 세계 1위' 재도약"
삼성重 찾은 文대통령 "K-조선, '압도적 세계 1위' 재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조선 재도약 전략' 발표···8천명 인력양성·생산성 30%↑
친환경·자율운항선박 시장점유율 2030년 75%, 50% 달성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 조선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 조선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정부가 내년까지 조선 분야 생산·기술인력 8000명을 양성하고 스마트 야드 등 디지털 기반 생산역량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친환경·자율운항 선박의 시장 점유율을 각각 75%, 50%까지 확대해 '세계 1등 조선강국'으로 다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 조선소에서 개최된 'K-조선 비전 및 상생 협력 선포식'에 참석해 "중소 조선소, 기자재업계가 독자적인 수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마케팅·금융·수출·물류까지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공언하며 이 같은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했다.

K-조선 재도약 전략은 최근 세계 선박 시장 시황이 고부가·친환경 선박 중심으로 회복하고 있음에 따라 이를 기회로 세계 최고의 조선 강국으로 재도약하겠다는 비전이 담긴 종합대책이다.

올해 1~7월 전 세계 누계 발주량 3021만CGT(표준선 환산톤수) 가운데 한국 조선업은 42%인 1285만CGT를 수주해 과거 호황기(2006∼2008년) 이후 13년 만에 최대 수주량을 기록했다. 최근 3개월간은 글로벌 발주의 47%를 수주하며 세계 1위를 달성했다. 특히 대형컨테이너선 등 고부가 가치 선박과 액화천연가스(LNG)선 등 친환경 선박 발주량의 63%와 66%는 한국이 쓸어 담았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수주 실적을 뒷받침하려면 내년까지 8000명 안팎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인력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조선업계가 어려움을 겪으면서 인력 유출이 지속된 탓이다.

통상적으로 조선업은 선박 수주에서 설계, 건조, 인도에 이르기까지 2∼3년이 걸린다. 수주 확대가 생산인력 수요 증가 및 경영실적 개선으로 이어지기까지 오랜 시차가 있는 것이다. 이번 전략을 통해 조선업계의 인력 수급 불균형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내다봤다.

정부는 기존 숙련인력의 고용 유지를 위해 '경남형 고용유지 모델'을 조선업 밀집 지역인 울산과 부산, 목포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는 고용노동부가 훈련비와 인건비를, 지자체가 4대 보험료를 지원해 고용을 유지하는 방식이다.

퇴직자 재고용 기업에는 월 30만∼50만 원의 채용 장려금을 최대 8개월간 지급한다. 생산·기술인력 양성 교육사업을 확대해 내년까지 2660명을 양성하며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월 100만원, 2개월간 지급)도 신설해 신규 인력 유입도 늘리기로 했다. 효과적인 인력관리를 위해 도장 분야 외국인 근로자 전문취업 비자(E-7)도 매년 300명 규모로 신설한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1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1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사진=삼성중공업)

정부는 생산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디지털 기반 생산역량도 강화한다. 로봇용접 등 인력 부족 분야의 디지털화를 우선 추진하고 야드 내 물류·생산 전 공정을 자동화하는 스마트야드를 구축한다. 전남 영암에는 중소조선소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스마트 공유생산설비를 구축할 예정이다.

친환경·스마트 선박 개발과 보급에도 앞장서기로 했다. LNG·혼합원료 등 저탄소 선박 기술을 국산화·고도화하고, 그다음 단계인 수소·암모니아·전기선 등 무탄소 선박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요소 기술을 적용한 자율운항선박도 2025년까지 개발한다는 목표다.

조선산업의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대부분의 중형 조선사 구조조정이 마무리되고 지난 4월 민간 경영체제에 돌입한 대선조선의 경우 5개월 만에 수주 실적이 850% 늘었다"면서 "정부는 중소형조선사와 기자재 업계가 취약한 설계·엔지니어링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할 수 있게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국가 관공선 전체 467척 가운데 83%인 388척을 친환경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중소조선소·기자재업체 수주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수출·마케팅·물류도 지원한다.

이번 전략과 관련해 정부와 조선업계는 이날 '건강한 조선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다. 정부-조선업계-학계 간 '조선해양산업 미래 인재 개발을 위한 협약'과 조선 3사-기자재 업계-해운업계 간 'K-스마트십 데이터 플랫폼 개발과 활용을 위한 협약' 체결도 이뤄졌다.

조선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가삼현 회장은 "오랜 불황 후 재도약의 기회를 맞아 이번 정부의 전략은 업계의 경쟁력 확보와 상생 및 동반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