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신속통합기획 '신림1구역'···재개발 사업 속도 낸다
오세훈표 신속통합기획 '신림1구역'···재개발 사업 속도 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획, '신속통합기획'으로 명칭 변경
1호 신림1구역, 용적률·세대수 등 수익성 개선
오세훈 서울시장과 신림1구역 조합 관계자들이 서울시 관계자로부터 신속통합기획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이서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과 신림1구역 조합 관계자들이 서울시 관계자로부터 신속통합기획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이서영 기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13년간 사업이 정체됐던 관악구 신림1구역을 찾아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사업 기간을 대폭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14일 오 시장은 신림1구역을 점검하면서, '공공기획 정비사업'의 이름을 '신속통합기획'으로 변경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5월 서울시는 정비사업 규제 완화를 위해 공공기획을 전면도입한다고 발표했다. 공공기획이란 민간재개발이지만 정비사업 초기 단계부터 서울시가 조합을 지원해 통상 5년 정도 소요됐던 정비구역 지정 절차를 2년으로 대폭 단축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공공기획'이라는 용어가 국토교통부의 공공재개발과 혼동되는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오 시장은 "주민들이 혼선을 해소하고, 신속통합기획의 핵심인 사업의 주체인 주민과 소통이라는 성격을 명확히 했다"며 "신속통합기획을 줄여서 말하면 신통기획인 것처럼, 신통방통하게 사업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주민들에게 설명했다. 

신속통합기획 1호로 선정된 '신림1구역'은 2008년 재정비촉진구역으로 결정된 뒤 13년 동안 주민 갈등 등 이유로 사업이 정체됐던 지역이다. 면적 22만4773.5㎡에 달하는 해당 구역은 서울 서남권의 대표적 노후 저층주거 밀집 지역이었다. 

이를 둘러본 오 시장은 "화재 등 비상상황이 생기면 화재 진압 차량이 골목으로 들어오기 힘들 정도로 주거환경이 매우 열악한 상황임에도 사업 속도가 지지부진했다"며 "재개발로 인해 단기적으로 집값이 상승하더라도 이런 지역은 개발을 서두르는 것이 서울시의 책무"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신속통합기획 1호인 신림1구역을 방문해 점검 중이다. (사진=이서영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신속통합기획 1호인 신림1구역을 방문해 점검 중이다. (사진=이서영 기자)

해당 구역은 신속통합기획을 통해 용적률을 230%에서 259%로 상향하고, 세대수를 2886세대에서 4000~4200세대로 늘려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관악산, 도림천 등 자연환경을 살려 소하천, 실개천 등 마을의 수변 공간을 시민생활의 중심으로 재탄생시키는 '지천 르네상스'도 추진한다.  

현재 신림1구역은 정비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 있다. 조합과 공공이 함께 수립한 신속통합기획안에 대해 10월 중 조합 총회를 열어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주민공람·구의회 의견청취·공청회 등을 거쳐 정비계획 결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지는 지난달 시공사 선정 입찰에 GS건설·현대엔지니어링·DL이앤씨가 컨소시엄을 꾸려 단독 참여한 상태다. 그러나 일부 조합원이 컨소시엄이 아닌 단독 입찰을 원하며 반대하고 있어, 조합은 다음달 대위원회를 열어 입찰 조건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달 말 공모에 앞서 신속통합기획은 서울 어느 곳에서도 공모 자격은 가능한 상황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공기획은 정비사업 전반에 걸쳐 진행을 할 예정"이라며 "정비사업을 위해 어느단계에 있어도 지자체의 추천이 있고 이를 기반으로 공모받은 구역 중에서 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2호 신속통합기획 후보지에 대해 "올해가 가기전에 25개 구역을 선정해, 정체된 서울 주택 공급에 속도를 내겠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