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출 이자상환 유예 '한번 더'···금융당국, 막판 수순밟기
코로나 대출 이자상환 유예 '한번 더'···금융당국, 막판 수순밟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5대 금융협회장 간담회 후 발표
'이자상환' 부실 우려에도 연장 '가닥'
고승범 금융위원장(오른쪽)이 14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서민·취약계층 간담회'에서 직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오른쪽)이 14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서민·취약계층 간담회'에서 직원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 '이자상환 유예' 재연장을 두고 금융당국이 장고에 들어갔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애초 재연장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었지만, 은행권이 이견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16일 코로나19 대출만기 연장·이자상환 유예 재연장 여부를 최종 확정해 발표한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16일 은행연합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여신금융협회·저축은행중앙회 등 5대 금융협회장과 만나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은성수 전임 금융위원장도 5대 금융지주 회장과 5대 금융협회장을 차례로 만난 직후인 지난 3월 코로나19 대출만기 연장·이자상환 유예 조치 연장안을 발표한 바 있다.

고 위원장도 이날 오후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열린 서민·취약계층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16일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 방안을 발표하면서 (연착륙 방안 등)자세한 것을 밝히려고 한다"고 말했다.

만기연장의 경우 종전과 같이 6개월 더 연장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이미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을 고려해 해당 조치를 한번 더 연장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상황이다.

다만, 이자상환 유예를 두고는 일부 은행에서 반대 의견을 보이고 있어 당국에서도 쉽사리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실제 지난 10일 열린 고 위원장과 5대 금융지주 회장들 간 간담회에서 일부 회장들은 고 위원장에게 '이자만이라도 먼저 받게 해달라'는 입장을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또 간담회 직전 금융당국이 각 은행 여신담당부서에 이자상환 유예 조치 연장과 종료 중 원하는 방안을 선택해 알려달라고 요청했는데, 여기에서도 일부 은행이 '종료해야 한다'는 입장을 제출했다.

은행들은 코로나와 공존하는 방역 체계, 이른바 '위드코로나' 도입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부실리스크를 낮추기 위해 한계차주를 가려내야 할 필요가 커졌다고 주장한다. 이자도 내지 못하는 부실대출이 더 누적될 경우 차주와 은행 모두 건전성 리스크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지난 7월 말 기준 대출만기 연장 금액은 210조원, 원금상환 유예 금액과 이지상환 유예 금액은 각각 12조원, 2000억원이다.

은행권의 반대와 부실리스크 확대 우려에 금융당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지만 결국 이자상환 유예 조치도 연장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이 가중된 자영업자들의 상황을 감안하지 않을 수 없어서다. 은행들도 내부적으로 이자상환 유예 연장을 기정사실화하고 관련 시스템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은행 관계자는 "이자상환 유예를 반대하는 은행이 일부 있지만 그렇다고 반대하는 은행들만 종료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기 때문에 전체 은행이 당국의 지침을 따르는 방향으로 정리된 상황"이라며 "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모두 현행대로 연장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또다른 은행 관계자도 "은행들이 걱정하는 지점을 당국도 모르지 않으나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결국 두 조치 모두 연장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