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주주·국민연금 "SK배터리 분할 반대"···업계 "무난히 통과"
소액주주·국민연금 "SK배터리 분할 반대"···업계 "무난히 통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SK이노베이션 임시주총, 배터리 사업 물적 분할 안건 상정
SK이노베이션 서산 배터리 공장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서산 배터리 공장 전경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 분할 결정 임시 주주총회를 하루 앞두고 소액주주들과 국민연금공단의 반대 의견이 이어지고 있어 관심이 쏠린다.

현재까지는 무난하게 분사 안건이 통과할 것으로 관측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16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배터리 사업을 물적분할하는 내용의 안건을 상정해 의결할 예정이다.

이를 두고 소액주주들은 '토론실' 등에서 전자투표를 통해 반대표를 던져 안건을 부결시키자는 글을 잇따라 게시하고 있다.

한 투자자는 "개인주주들만 참여해주신다면 물적분할 부결 충분히 가능하다"며 "나 하나 쯤이야 하다가는 이노베이션 주가 반토막 난다"며 전자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다른 투자자들도 보유 주식수를 공개하며 반대투표를 했다는 글을 잇따라 올리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의 6월말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소액주주의 지분율은 27.48%다.

개인투자자들 뿐만 아니라 지분 8.05%를 보유한 국민연금도 전날 열린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탁위)에서 '주주가치 훼손'을 이유로 SK이노베이션의 물적분할에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수탁위는 분할 계획의 취지와 목적에 공감하지만 배터리 사업 등 핵심사업부문의 비상장화에 따른 주주가치 훼손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도 일부에서는 SK이노베이션과 같은 물적분할 후 재상장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가치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ESG 투자가이드 'YESG'를 통해 "사업 분사 후 상장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은 한국이 거의 유일하다. 통계적으로 자회사 상장 후 모회사는 해당 사업 가치의 일정부분만큼 시가총액 상실을 겪고 있다"며 "상장을 통한 자금 조달과정에서 모회사 주주가 누리는 이익은 거의 없다. 이를 보상하기 위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사회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지배주주가 아닌 모든 주주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결정돼야 한다는 가장 기본의 원칙이 무시되는 것이 현실"이라며 "경영자와 이사진은 투자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배터리 사업 분할의 무난한 통과를 점치고 있다. 물적분할은 전체 발행주식 수의 3분의1 이상, 주주총회 참석 주주의 3분의2 이상 찬성하면 의결된다. 

SK이노베이션의 최대 주주는 SK로 33.4%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외국인이 보유중인 23.38% 중 일부만 찬성표를 던져도 배터리 분할 안건 의결조건은 갖춰진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물적분할을 거쳐 향후 기업공개(IPO) 등으로 사업 자금을 시장에서 직접 조달한다는 계획이다.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은 수주잔고 현재 130조원, 1테라와트 수준이며, 투자금을 확보해 생산능력을 2050년까지 연산 500기가와트로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내부에서도 시장에서도 물적 분할 안건은 통과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오히려 사업 추진을 위해서라도 물적분할이 부결됐을 때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