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말레이시아, 650억원 규모 투자 유치
쏘카 말레이시아, 650억원 규모 투자 유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쏘카 말레이시아 (사진=SK㈜)
쏘카 말레이시아 (사진=SK㈜)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투자전문회사 SK㈜는 쏘카 말레이시아(Socar Mobility Malaysia)가 총 650억원(5500만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6일 밝혔다. 

쏘카 말레이시아는 한국형 차량 공유 사업의 첫 해외 진출 모델이다. 2017년 SK㈜와 쏘카의 합작법인으로 설립돼 2018년 1월부터 말레이시아에서 차량공유 서비스를 시작했다. 

SK㈜는 2020년 쏘카 지분을 추가 인수하고 최대 주주로서 현지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이번 투자에는 글로벌 사모펀드인 이스트브릿지파트너스(East Bridge Partners)와 말레이시아 다국적기업 사임다비(Sime Darby) 두 곳이 참여했다. 쏘카 말레이시아는 말레이시아 1위 기업을 넘어서 동남아의 주요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해 동남아 선도 모빌리티 플랫폼 회사로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투자에서는 쏘카 말레이시아가 2020년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서 출시한 개인간 차량 대여(P2P) 플랫폼 '트레보(Trevo)'가 높은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트레보는 SK㈜가 동남아 시장 맞춤형 플랫폼으로 개발한 서비스다. 

신정호 SK㈜ 디지털 투자센터장은 "이번 투자 유치와 다양한 사업협력을 통해 쏘카 말레이시아의 플랫폼 경쟁력을 크게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SK㈜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장 잠재력을 입증하는 한편, 투자 포트폴리오는 향후 성공적으로 회수해 AI, 자율주행 등 고성장 디지털 분야에 재투자함으로써 선순환 구조를 이루는 투자전문 회사의 행보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