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초고속인터넷 속도 세계 7위 그쳐···강국 위상 '흔들'
韓 초고속인터넷 속도 세계 7위 그쳐···강국 위상 '흔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초고속인터넷 속도 순위가 올해 7위까지 떨어졌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우리나라 초고속인터넷 속도 순위가 올해 7위까지 떨어졌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아온 한국의 초고속인터넷 경쟁력이 낮아지면서 평균 속도 순위가 7위까지 내려앉았다.

23일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스피드테스트'를 운영하는 우클라(Ookla)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의 초고속인터넷 속도 세계 순위는 7위로 지난해 4위보다 3계단 낮아졌다. 2019년 2위에서 5계단이나 하락한 결과다.

1위는 모나코였다. 이어 싱가포르, 홍콩, 태국, 루마니아, 스위스 순이었다.

우리나라의 모바일인터넷 속도 순위는 2위로 지난해와 같았다. 2019년 1위 이후 2년 연속 2위를 유지했다. 1위는 2년 연속 아랍에미리트가 차지했다. 3~10위는 카타르, 중국, 사이프러스, 노르웨이,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호주, 불가리아 순이었다.

우클라는 호주와 캐나다의 순위 하락을 예로 들며 5G 서비스가 전체 모바일인터넷 속도 순위를 바꾸고 있다고 분석했다.

올해 초고속인터넷과 모바일인터넷 순위에서 모두 상위 10위권에 든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했다. 우리나라는 세계 평균과 비교해 모바일인터넷 속도는 240% 이상, 초고속인터넷 속도는 70% 이상 빨랐다.

한편 올해 세계 전체 모바일인터넷과 초고속인터넷 평균 속도는 전년 대비 각각 59.5%, 31.9% 증가한 55.1Mbps, 107.5Mbps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