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대출 6%대 관리' 가능할까···연말 '대출중단' 우려↑
'가계대출 6%대 관리' 가능할까···연말 '대출중단'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우리銀, 영업점별 대출한도 제한
他은행도 대출 여력↓···사실상 대출 중단
"'총량관리'·'실수요자 보호' 동시 달성 불가능"
한 시중은행 영업점에서 고객들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한 시중은행 영업점에서 고객들이 상담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이 세운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치(연 6%대)를 달성하려면 연말 주요 은행들의 대출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최근 주요 은행들이 잇달아 대출한도를 대폭 축소하거나 중단하면서 대출 난민이 속출하고 있는 가운데 이같은 상황이 갈수록 악화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7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과 KB국민은행은 최근 영업점당 월별 대출한도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대출 문턱을 크게 높였다.

우리은행의 경우 영업점별로 전월 실적 등에 따라 최소 5억원부터 최대 10억원대까지 대출한도를 배정하기로 했다. 국민은행도 이달부터 올해 말까지 영업점별 한도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총량 관리에 들어갔다.

지난 5일 기준 국민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169조9890억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5.03% 증가했다. 당국의 가이드라인인 6%대(6.00~6.99%)까지 남은 대출한도는 1조5780억~3조1804억원이다. 지난달 말 기준 국민은행의 전국 영업점(지점+출장소) 수가 925개인 점을 고려해 단순 계산하면 영업점별로 연말까지 평균 17억~34억원을 대출해 줄 수 있는 셈이다. 연말까지 3개월 가량 남은 것까지 고려하면 한 영업점에서 한 달간 대출해 줄 수 있는 금액은 약 5억~11억원 수준이다.

이는 단순 계산해 나온 평균적인 숫자로 국민은행 측은 지역, 지점별 대출실적에 따라 배정되는 금액은 천차만별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최근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 등에선 "우리 지점은 이번달 9억원 배정받았다", "5억원 배정받은 곳도 있다"는 국민은행 직원의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우리은행과 국민은행의 영업점별 한도 제한 조치는 대출 중단 상황을 사전에 막기 위해서다. 현 시점에서 사실상 대부분의 대출이 불가능해질 만큼 강하게 조이지 않으면 연내 대출 전면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

다른 은행들도 예외는 아니다. 이미 가계대출 증가율이 7%를 넘은 NH농협은행을 제외하고,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의 연말까지 대출 여력은 각각 3조6245억~4조8745억원, 9485억~2조1895억원이다. 이를 영업점 수로 나눠 계산하면 신한은행의 경우 영업점별 월 평균 약 15억~20억원, 하나은행은 약 5억~11억원만 대출이 가능하다.

이들 은행의 경우 아직 영업점별 대출 제한을 검토하고 있진 않지만 가이드라인인 6%대에 맞추려면 대출 중단에 버금가는 추가 제한 조치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한 영업점에서 대출이 많이 나가면 하루에도 5억원 정도가 나가기도 한다. 그런데 영업점에서 한 달에 5억~10억원씩만 해준다는 것은 사실상 대출이 중단된 것과 다르지 않다"며 "가계대출 증가율이 이미 6%에 다다랐는데, 이 정도까지 대출을 줄이지 않으면 사실상 올해 6%대를 맞추지 못한다"고 귀띔했다.

또다른 은행 관계자도 "앞으로 남은 3개월간 대출을 거의 중단하다시피 한다면 모를까 지금까지의 대출 진행 상황을 보면 6%를 맞추기 어렵다는 얘기가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금융당국이 강조하고 있는 실수요자에 대한 대출을 계속 공급하면서 동시에 가이드라인(6%대)까지 맞추기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볼멘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실수요자 대출인 집단대출, 전세대출까지 모두 6% 가이드라인에 포함되는데, 실수요자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라는 주문은 총량 관리를 해야 하는 입장에서 난감하다"라며 "목표치인 6%를 맞추려는 당국 의지가 상당히 강한데, 결국 일반 대출은 취급하지 말라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당국은 여전히 대출 강화 기조를 연말까지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 6일 열린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연말까지 가계대출 증가율 6.9% 달성이 가능한지'를 묻는 유동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현실적으로 달성하기 굉장히 어렵다"면서도 "가계부채 관리 강화를 미룰 수는 없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