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수 의장 "카카오T 대리운전 수수료 내리도록 노력"
김범수 의장 "카카오T 대리운전 수수료 내리도록 노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자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현행 20%인 카카오T 대리운전 수수료율 문제와 관련 "플랫폼이 활성화될수록 수료율을 내릴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고 말했다.

김범수 의장은 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시장 지배율 올라가더라도 카카오대리 수수료 등을 유지할 생각이냐"는 더불어민주당 이성만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지금보다도 더 내리도록 노력할 것이냐"는 추가 질의에 "그렇다. 방향은 확실히 그렇게 선언해놨다"고 말했다. 그는 또 "(수수료 인하를) 확실히 약속드리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김 의장은 대기업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이 있다고도 언급했다. 

김 의장은 정부 차원의 플랫폼 규제 정책 필요성에 대해 "카카오같이 큰 기업에 대해서는 적절한 견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플랫폼 시장에 도전하는 많은 스타트업은 아직 지원과 육성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좋은 사례를 만들어내도록 각고의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장은 이어 "플랫폼 비즈니스는 품질이 좋은 것이 상단에 위치할 수 있는 구조가 돼야 한다"며 "돈을 내고 상단으로 올라가면 안 된다. 이것이 권장해야 할 비즈니스 형태"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