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한은 "성장·물가·금융불균형 등 고려해 금리조정 시기 판단"
[전문] 한은 "성장·물가·금융불균형 등 고려해 금리조정 시기 판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서울파이낸스 유은실 기자] 한국은행은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10월 기준금리를 현행 0.75%로 동결했다. 가계부채 급증 등 금융불균형과 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최근 혼조세를 보이는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기준금리 추가인상에 대한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2일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0.75%로 유지하기로 했다. 지난 8월 금통위는 코로나19 이후 누적된 금융불균형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2년9개월만에 기준금리를 0.5%에서 0.75%로 0.25%포인트(p) 올린 바 있다. 

앞서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이달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이라고 예상하며 이번 동결 결정은 숨고르기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 한국은행이 점진적으로 기준금리를 정상화하겠다는 의지를 비춰온 데다 가계부채 누증 문제, 물가 오름세도 여전한 상황이라 한은이 연내 기준금리를 한 차례 더 인상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공급 측면의 병목현상이 예상보다 장기화되고 천연가스, 석탄, 원유 등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주요국과 국내 인플레이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11월 기준금리 추가 인상에 힘을 싣고 있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한국은행이 금리 인상 시기에 두 달여 정도는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지켜봐왔고 최근 시장 변동성도 커지면서 기준금리 인상 효과를 좀 더 지켜보겠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했다. 오는 11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한국은행도 통화정책 방향 결정문을 통해 성장세 회복, 물가상승률과 함께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기준금리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성장·물가 흐름의 변화,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통화정책방향문 전문]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0.75%에서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세계경제는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도 주요국의 백신 접종 확대, 경제활동 제약 완화 등으로 회복 흐름을 이어갔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지속 우려와 미 연준의 연내 테이퍼링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주요국 국채금리가 큰 폭 상승하고 미 달러화가 강세를 나타냈고 주가는 하락했다.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의 재확산 정도와 백신 보급 상황, 글로벌 인플레이션 움직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경제는 양호한 회복세를 이어갔다. 수출이 호조를 지속하고 설비투자도 견조한 흐름을 이어갔고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둔화된 민간소비도 최근 다시 회복되는 모습을 나타냈다. 고용 상황은 취업자수 증가가 지속되는 등 개선세를 이어갔다. 앞으로 국내경제는 수출과 투자가 호조를 지속하는 가운데 민간소비가 백신 접종 및 그에 따른 경제활동 확대, 추경 집행 등으로 점차 개선되면서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금년중 GDP성장률은 지난 8월에 전망한 대로 4%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석유류 및 서비스 가격 상승폭 확대 등으로 2%대 중반의 높은 수준을 이어갔고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은 1%대 중반으로 높아졌다.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대 중반 수준을 지속했다.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8월 전망경로를 상회해 당분간 2%대 중반 수준을 나타내다가 다소 낮아질 것으로 보이며, 근원인플레이션율은 대체로 1%대 후반 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시장에서는 국제금융시장 움직임 등에 영향받아 장기시장금리와 원·달러 환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주가는 상당폭 하락했다. 가계대출 증가규모는 높은 수준을 이어갔으며, 주택가격은 수도권과 지방 모두에서 높은 오름세를 지속했다.

금융통화위원회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다.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이어지고 있으나 국내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물가가 당분간 2%를 상회하는 오름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앞으로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갈 것이다. 이 과정에서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시기는 코로나19의 전개 상황 및 성장·물가 흐름의 변화, 금융불균형 누적 위험, 주요국 통화정책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