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북미 사장 "반도체 자체개발 원해···현대모비스가 역할"
현대차 북미 사장 "반도체 자체개발 원해···현대모비스가 역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최악의 상황 지났다···4분기 사업계획 수준 납품 회복"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 사장. (사진=연합뉴스)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 사장.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현대자동차가 차량용 반도체 부족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현대모비스를 통한 반도체 자체 개발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3일(현지시간) 로이터 등 외신들에 따르면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사장)은 차량용 반도체 칩 제조업체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해 현대차가 자체 칩을 개발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외신에 따르면 무뇨스 사장은 기자들과 만나 "지난 8∼9월 반도체 부족 때문에 가장 힘든 시간을 보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무뇨스 사장은 "반도체 칩 제조업체 인텔이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거액을 투자하는 등 반도체 업계가 매우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면서도 "현대차도 그룹 내에서 칩을 개발할수 있기를 원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이어 "반도체 개발에는 많은 투자와 시간이 걸리지만, 이것은 우리가 공을 들이고 있는 분야"라며 "현대차의 자동차 부품 계열 회사인 현대모비스가 자체 반도체 개발 계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무뇨스 사장의 이같은 발언은 현대모비스가 자동차용 반도체를 직접 생산하겠다고 공언한 것과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3월 경기도 용인에 자리한 기술연구소에서 '현대모비스 전략 및 신기술 발표 콘퍼런스'를 진행하며 이같이 밝힌 바 있다. 현대모비스는 반도체 수급 부족과 관련해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의 내재화를 추진 중"이라고 공언했었다. 당시 정수경 기획부문장(부사장)은 "앞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플랫폼과 시스템 선도 기업으로 미래 위상을 확보하고, 미래 핵심역량을 활용한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현대차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어 왔다. 이와 관련 무뇨스 사장은 "현대차가 4분기에 당초 사업계획 수준으로 차량을 납품해 내년의 생산 손실을 일부 상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그는 "차량용 반도체 칩 부족에 따른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고 진단했다. 반도체 부족에 따른 극심한 생산 차질 문제가 최악의 단계를 통과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