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에너지 대란' 내년 2월까지 지속···정부, TF 구성
글로벌 '에너지 대란' 내년 2월까지 지속···정부, TF 구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탄을 원료로 사용하는 보령화력발전소 전경. (사진=한국중부발전 홈페이지)
석탄을 원료로 사용하는 보령화력발전소 전경. (사진=한국중부발전 홈페이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국제 에너지 가격의 급등에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동절기 기간 중 매주 회의를 개최해 대응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박기영 제2차관 주재로 '에너지·자원 수급관리 TF' 제 1차회의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석유공사·가스공사·한전 등 에너지 공기업 9개, GS에너지·포스코에너지 등 민간기업, 학계가 참여해 가격·수급 현황과 전망, 대응계획 등에 대해 논의했다.

글로벌 에너지 가격은 세계 경제가 회복되면서 수요가 늘어나는데 비해 공급 능력이 따라가지 못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동북아 현물(JKM) 기준 천연가스는 올해 초 16.92달러에서 이달에는 38.51달러로 2.27배 높아졌고, 원유도 산유국 연합체(OPEC+)의 공급 제한, 미국 허리케인 등으로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7년만에 최고치인 80.5달러(WTI)를 기록했다. 석탄 역시 호주산 현물 기준 톤당 247.5달러로 최근 5년내 최고 수준이었다.

이 같은 급등세는 전력·남방 등 에너지 수요가 높은 내년 2월까지 지속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박기영 차관은 "최근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세에도 국내 에너지 수급은 안정적인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에너지 가격 상승세가 지속돼 국제 에너지 시장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만큼 긴장의 끈을 늦춰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제 에너지 시장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고 국내 수급·비축 현황, 비상시 대응체계 등을 꼼꼼히 점검해 달라"고 당부했다.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도 에너지 가격 상승세가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만큼 불확실성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며, 정부와 민간이 긴밀한 상황을 공유하며 리스크 요인을 선제적으로 점검하면서 대응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